관광객 와도 걱정, 안 와도 걱정…‘거리 두기 딜레마’ 빠진 부산

입력 : 2021-07-22 19:19:21 수정 : 2021-07-22 19:47:19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코로나 4차 대유행

휴가철을 맞아 관광객이 부산으로 몰려들면서 코로나19 상황이 악화하고 있다. 22일 오후 부산 해운대해수욕장 입구에서 시민들이 발열 체크를 위한 스티커를 받고 있다. 강선배 기자 ksun@ 휴가철을 맞아 관광객이 부산으로 몰려들면서 코로나19 상황이 악화하고 있다. 22일 오후 부산 해운대해수욕장 입구에서 시민들이 발열 체크를 위한 스티커를 받고 있다. 강선배 기자 ksun@

휴가철을 맞은 관광도시 부산이 ‘사회적 거리두기’ 딜레마에 빠졌다. 여름 휴가를 보내려는 관광객이 속속 부산으로 몰려들면서 코로나19 상황은 계속 악화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방역 측면에서는 거리 두기를 강화해야 하지만, 관광업계와 소상공인을 위해서는 그럴 수 없어 속앓이를 하는 것이다.


휴가철 맞아 전국서 관광객 몰려

6월 해운대구 방문객 ‘509만 명’

1월 426만 명보다 80만 명 늘어

지자체들, 4단계 여부 ‘속앓이’

“방역 차원에서는 선제조치 필요

관광업·상인 위해선 신중해야”


2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1월 기준 21만 3548명 수준이던 김해공항 도착 인원은 지난 6월 37만 5300명으로 75% 증가했다. 7월에도 도착 인원은 22일까지 26만 2608명을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22만 923명)보다 늘었다. 해외여행 길이 막힌 상황에서 휴가철을 맞아 부산과 제주 등 국내 관광도시를 찾는 발길이 이어지는 것이다.

해운대를 찾는 관광객도 늘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부산 해운대구를 방문한 인원은 지난 1월 426만 명에서 지난 6월 509만 명으로 80만 명가량 증가했다. 해수욕장 방문객(6월 1일~7월 22일)도 195만 8007명으로 지난해에 비해 3만 명 이상 늘었다. 지난 1일 해수욕장이 일제히 개장함에 따라 7~8월 방문자는 더 빠르게 늘 것으로 보인다. 방역당국은 길어지는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백신 접종에 가속도가 붙으면서 여행 욕구가 터져나오는 것으로 본다.

부산으로 몰려드는 관광객을 두고 시민과 자영업자의 반응은 엇갈린다. 일부 시민은 해수욕장 폐쇄 등 선제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연일 100명 이상 확진자가 나오면서 사회적 거리 두기를 4단계로 격상해야 한다는 주장과 같은 맥락이다. 조 모(32·동구 범일동) 씨는 “최근 뉴스를 보면 수도권 등 다른 지역에서 방문하는 사람들로부터 감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더라”며 “조금씩 빈틈을 열어둔 채 감염자를 늘리는 것보다는 해수욕장이나 관광지를 폐쇄해 감염세가 조기에 끝날 수 있도록 하는 게 더 맞는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모처럼 관광객을 맞게 된 관광업계나 자영업자의 반응은 다르다. 부산관광협회 김의중 사무국장은 “그동안 바닷가 일부 특급호텔을 제외하고 시내 작은 숙박업소 등은 대부분 개점휴업 상태였다”며 “여름 성수기를 맞아 늘어난 관광객 덕분에 숙박업소 몇몇은 신규 직원도 뽑는 등 조심스럽지만 기쁜 마음으로 준비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여론이 갈리다 보니 부산시와 지자체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한다. ‘감염 확산은 막아야 한다’면서도 ‘지역 상권을 고려해 관광지 폐쇄 등은 시기상조’라는 어중간한 입장이다.

부산시 관광진흥팀은 “감염 확산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지만 현재도 많은 시민들이 코로나19로 피로감을 호소한다”며 “이런 상황에서 해수욕장 등 일반 관광지까지 통제하게 되면 상인을 포함한 시민의 피로감이 한층 높아질 것이 예상돼 아직 관광지 폐쇄를 고려하고 있지는 않다”고 밝혔다.

해운대구 등 바다를 접한 지자체에서도 지역 상권 등을 고려해 야간(오후 6시부터 오전 6시) 음주·취식 금지 등의 방역지침 강화를 먼저 추진하고 사회적 거리 두기가 4단계로 격상된 이후 해수욕장 폐쇄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강릉 등 일부 지역에서는 오후 8시 이후 해수욕장의 출입을 통제하는 등 부분적인 조치를 취한다. 해운대구청 관광시설관리사업소 관계자는 “섣불리 해수욕장 폐쇄를 선택할 경우 바다 조망권을 요구하는 지역 상인들의 항의가 이어질 것”이라며 “해수욕장 폐쇄가 단순하게 보이지만 통제 인력을 상시로 둬야 하는 등 실효성 문제도 있어 아직은 방역강화 방침으로 해수욕장을 운영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탁경륜 기자 takk@busan.com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