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태권도협회 후임 회장 내정해 놓고 1주일째 미적

입력 : 2009-01-06 00:00:00 수정 : 2009-01-14 14:38:20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내부 갈등?" 뒷말 무성

협회 운영을 둘러싼 갈등의 이면인가, 국회 파행사태에 따른 단순 지연인가.

부산시체육회 소속의 대표적 가맹단체인 부산태권도협회(이하 부태협)가 지난달 30일 김성태 전 회장이 임기를 마치고 물러 난 이후 일주일이 지나도록 후임 회장을 결정하지 못하면서 뒷말이 무성하게 제기되고 있다.

6일 부태협 등에 따르면 부태협은 지난달 30일 대의원대회를 열고 김성태 전 회장이 7년 3개월여의 임기를 마치고 물러나면서 한나라당 장제원 의원을 후임 회장으로 추대키로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이와 관련, 장 의원은 지난달 본보와의 통화에서 "부산지역 태권도인들이 찾아와 협회장을 맡아달라고 요청했다"면서 "만장일치 추대 형식을 갖춘다면 이모부(김운용 전 대한태권도협회장)의 명예를 생각해서 회장직을 승락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장 의원이 바라는 '모양새'가 이미 갖춰졌음에도 부태협은 대의원대회 이후 일주일이 지난 지금까지도 공식적으로 장 의원이 부태협 회장이 됐다는 발표를 하지 않고 있다.

문제는 대의원대회 당시에도 일부 대의원들이 지적한 바처럼 장 의원이 부태협 회장이 되려면 장 의원 본인이 직접 작성한 승낙서를 부태협이 받아야 하는데도 장 의원이 아직까지 승낙서를 부태협에 보내오지 않고 있다는 것.

부태협은 이에 대해 "최근 국회가 파행을 겪으면서 장 의원이 승낙서를 보내오지 못하고 있을 뿐"이라며 "오는 9일 장 의원이 부산으로 내려와 승낙서를 부태협에 제출하면 공식적인 절차가 마무리된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장 의원 본인은 4일 오후 본보와의 전화통화에서 "지난 3일 대의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의사를 충분히 들었으나 아직까지 부태협 회장을 맡을 것인지에 대해 확정을 짓지 못했다"면서 모호한 입장을 취했다.

장 의원은 또 "정치인이 회장을 맡을 경우 현실적으로 부산에 상주하기 어려워 각종 기금 운용 문제 등을 직접 결제하지 못하고 이사회에 전결로 넘겨야 하는데 이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이냐를 놓고 고민 중"이라고 털어놨다.

현재 다른 단체보다 월등한 30억원 수준의 자체 기금을 확보해 놓고 있는 부태협이 이의 집행 문제를 놓고 시비에 휩싸일 경우 전결을 지시한 회장이 큰 부담을 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 장 의원의 판단이다.

장 의원의 이같은 우려 외에 회장이 직접 현안을 챙기지 않을 경우 지난 2000년 이전의 부태협이 겪었던 계파 간 갈등이 재현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부태협의 한 관계자는 "정치인이 부태협 회장을 맡는다면 시급한 현안 해결에 큰 힘이 될 수도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부태협 운영에 집중하기 힘들어 협회 운영을 둘러싼 부작용이 또다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내부 지적도 만만찮다"고 협회 분위기를 전했다.

이상윤 기자 nurumi@busan.com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