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방사선 비상구역’ 반경 30㎞ 추진

입력 : 2019-01-23 22:48:10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부산시가 현재 기장군 고리원자력발전소 주위에서 반경 20㎞까지만 지정된 ‘방사선 비상계획구역’을 30㎞로 늘리는 방안을 추진한다. 방사선 비상계획구역이란 원전에서 방사능 누출사고가 발생했을 때 피해 거리를 예측해 미리 대피소나 방호물품, 대피로를 준비한 구역을 말한다.


현 20㎞서 10㎞ 더 늘리기로

적용 땐 동래·수영구 등 포함


23일 부산시 시민안전혁신실에 따르면 오는 7월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방사선 비상계획구역을 현행 20㎞에서 30㎞까지 더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방사선 비상계획구역이 30㎞까지 늘어나면 현재 기장군과 해운대구, 금정구 일부만 해당하는 지역이 남구와 동래구, 수영구, 부산진구, 북구까지 미치게 된다.

그동안 환경단체들은 일본의 동일본 대지진 때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 당시 반경 30㎞까지 주민들이 대피한 사례를 들어 비상계획구역 확대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울산 역시 비상계획구역 범위를 30㎞로 늘렸다.

그러나 시는 비상계획구역을 30㎞로 확대하면 인구가 더 많이 포함돼 실효성이 떨어질 수 있다며 비상계획구역 확대를 주저해왔다. 그러던 중 오거돈 부산시장이 지난해 6월 선거에 앞서 시장 후보로 나서면서 비상계획구역 확대 재논의를 공식화하면서 시도 이를 추진하게 됐다. 황석하 기자 hsh03@

황석하 기자 hsh03@busan.com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