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총학 "조국 딸만 재단에서 콕 찍어 장학금 대상 지정"

입력 : 2019-08-23 11:13:03 수정 : 2019-08-23 11:33:31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다른 학기에는 의과대학 추천으로 장학생 정해”
23일 입장문 내고 학교 측에 진실 규명 촉구
재학생 연대 서명 공동대자보 참여 400명 육박

부산대 총학생회 입장문. 부산대 총학생회 입장문.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가 만든 장학회에서 장학금을 받은 대상자 중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만 유일하게 의과대학 추천 방식이 아닌 장학회 지정 방식으로 선정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23일 부산대 총학생회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자녀와 관련한 의혹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했다. 총학생회는 이 글에서 “논란이 있는 장학금은 소천장학회에서 지급한 ‘의과대학 발전재단 외부 장학금’으로 교외 인사나 단체의 기부금을 재원으로 하는 교외 장학금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소천장학회는 당시 조 후보자의 딸 지도교수였던 노환중 부산대 의과대학 교수가 만든 장학회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23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도착한 후 차량에서 내리고 있다. 이날 조 후보자는 여당이 제안한 '국민청문회'에 참여해 최근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23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도착한 후 차량에서 내리고 있다. 이날 조 후보자는 여당이 제안한 '국민청문회'에 참여해 최근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설명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어 총학생회는 “장학금 지급 방식은 추천 혹은 지정 방식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첫 지급이 시작된 2014년과 2015년, 2019년에는 의과대학으로부터 대상자를 추천받아 장학금을 지급하는 ‘추천 방식’으로 운영됐다”면서 “조 후보자의 딸이 장학금을 지급받은 2016학년 1학기부터 2018년 2학기까지 6학기 동안만 유일하게 ‘지정 방식’으로 지급됐다”고 주장했다. '추천 방식'은 장학 재단에서 정한 성적, 가계 형편 등 일정 기준에 따라 의과대학 행정실에서 장학 대상자를 추천하면 재단에서 승인하는 방식이다. 반면 '지정 방식'은 재단에서 자유롭게 특정 학생을 지정하여 지급할 수 있다.

이에 총학생회는 대학본부와 의학전문대학원에 해당 사안을 철저히 조사해 정확한 진실을 밝혀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입장문에서 총학생회는 “장학생 선발지침에 따르면 의과대학 외부 장학금은 성적에 관계없이 지급할 수 있다고 되어있지만 유급을 당한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것은 국민과 학생 정서와 멀다”며 “제기된 의혹들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총학생회는 문제에 앞장서서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대 학생들 공동대자보. 부산대 학생들 공동대자보.

앞서 전날부터 부산대 일부 재학생 주도로 ‘공동대자보’ 연대 서명 활동이 이어지고 있다. 현재 377명(23일 오전 10시 26분 기준)의 학생이 자신의 소속과 이름 일부를 밝히고 서명에 동참했다. 공동대자보에는 조 후보자의 딸과 관련 제기된 의혹에 대해 관련 교수와 대학 당국에게 해명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대자보는 23일 오후 중 부산대 학내와 양산 부산대병원 등에 붙여질 예정이다.

이상배 기자

이상배 기자 sangbae@busan.com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