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그를 응원하는 쪽과 반대하는 쪽의 대결이 포털 실시간검색어 순위에서도 일어났다.
'조국 힘내세요'라는 검색어는 27일 오후 2시12분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순위에 20위로 등장한 이후 수직으로 상승해 오후 3시 30분에는 1위에 올랐다. 이후 28일 새벽 6시까지 1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다.
조 후보자를 지지하는 네티즌들은 그를 응원하는 의미를 담은 이 문구를 포털 검색창에 입력해 검색어 순위 상위권에 올리는 운동을 펼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트위터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도 '#조국힘내세요'라는 해시태그가 달린 게시물이 돌고 있고, 대형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도 비슷한 내용의 게시물이 많이 올라오고 있다.
이에 맞서 '조국 사퇴하세요'도 등장했다.
27일 오후 5시20분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20위에 오른 이 검색어는 역시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리며 1시간 만에 3위까지 치고 올라갔다. 28일 오전 6시 현재 '조국 사퇴하세요'는 4위를 기록 중이다.
마찬가지로 조 후보자를 반대하는 네티즌들이 검색어 순위 상위권 진입을 위해 단체행동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구글 트렌드 자료(2019.8.28일 오전 6시)에 따르면 '조국 힘내세요'에 대한 지역별 관심은 전국적으로 고르게 분포돼 있긴 하나 광주, 경기도, 전라북도, 충청남도, 전라남도에서 많이 검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조국 사퇴하세요'는 대구, 부산, 서울, 경기도 쪽에 집중돼 있다.
디지털편성부 multi@busan.com
디지털편성부01 multi@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