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총리’ 文 국정운영 가늠자 되나

입력 : 2019-12-09 19:45:35 수정 : 2019-12-09 22:41:58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2017년 7월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7 국가재정전략회의에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참석한 김진표(왼쪽 두번째) 당시 국정기획자문위원장. 부산일보DB 2017년 7월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7 국가재정전략회의에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참석한 김진표(왼쪽 두번째) 당시 국정기획자문위원장. 부산일보DB

여권 내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을 국무총리에 기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다시 커지고 있다. 김 의원은 이낙연 총리를 이어 차기 총리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됐으나 범진보 진영이 그의 ‘보수’ 색채를 이유로 반대에 나서면서 인선이 일시 보류된 상태다.

당초 청와대는 김 의원을 단독 총리 후보로 놓고 인사검증을 진행했다. 김 의원의 가장 큰 강점은 오랜 경제 관료 생활을 통해 얻은 경제 정책에 대한 깊은 이해도와 실전 경험이다.


여권 내 기용 긍정 평가 속

부산 여당·경제단체도 ‘옹호’


참여정부 초기인 2003년 재정경제부 장관, 2005년에는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을 역임하며 두 차례나 부총리를 지냈고 2004년 17대 총선에서 당선된 후 내리 4선에 성공했다.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이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 주지 못하자 경제전문가 또는 당정에서 풍부한 경험을 갖춘 인사를 중용해야 한다는 여론이 대세가 됐다. 이런 점에서 김 의원이 총리 적임자로 거론됐으며 집권 반환점을 돈 문재인 정부가 안정적으로 국정운영을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인사라는 지적도 나왔다.

하지만 노동계와 시민단체 등 민주당의 전통적 지지층이 김 의원의 총리 기용을 반대하고 나서면서 기류가 변화됐다. 김 의원은 2003년 참여정부 경제부총리 때 부동산 원가 공개에 대해 ‘사회주의적’이라고 말했고, 법인세 인하를 주장하는 등 진보진영으로부터 ‘친(親)기업’ 성향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번에 김 의원의 총리기용설이 나돌자 민주노총과 참여연대 등은 각각 성명을 내고 ‘반개혁’ ‘기업 중시형’이라면서 공개적으로 반대했다. 정치권에서는 정의당이 "김 의원이 성소수자를 차별하는 행보를 보였다"면서 종교편향을 이유로 거부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여권에서는 진보 색채가 강한 현 정부에서 정통 경제관료 출신인 ‘김진표 카드’가 보수진영까지 아우를 수 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많다.

부산 여당에서도 김 의원의 총리 기용을 바라는 요구가 잇따른다. 부산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2011년 부산 금융중심지법안이 무산될 위기에 처했을 때 당시 야당 원내대표였던 김 의원이 여당과의 담판으로 본회의 통과를 이끌었다”면서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도 경제를 잘 아는 전문가가 총리로서 역할한다면 조속히 정리될 것”이라고 말했다.

소상공인연합회·한국외식업중앙회 등 경제단체에서도 “민생을 살리기 위해 차기 총리로 경제전문가가 절실하다는 서민·자영업자의 호소를 정부가 적극적으로 헤아려 주기 바란다”면서 김진표 총리론을 옹호했다.

박석호 기자 psh21@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