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부산대역 복합역사, 상가 줄이고 전시공간 갖춰 ‘재추진’

입력 : 2020-06-15 19:23:35 수정 : 2020-06-15 19:53:57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부산도시철도 1호선 부산대역 복합역사 개발 사업이 당초 계획보다 점포 개수를 줄이고, 문화·전시 공간을 확충하는 등 공공성을 확보해 재추진한다. 부산대역 역사 전경과 부산대역 복합역사 투시도(오른쪽). 김경현 기자 view@·부산교통공사 제공 부산도시철도 1호선 부산대역 복합역사 개발 사업이 당초 계획보다 점포 개수를 줄이고, 문화·전시 공간을 확충하는 등 공공성을 확보해 재추진한다. 부산대역 역사 전경과 부산대역 복합역사 투시도(오른쪽). 김경현 기자 view@·부산교통공사 제공

부산도시철도 1호선 부산대역 복합역사 개발 사업이 상가 면적을 줄이고 도시철도 이용자의 편의를 높이는 방향으로 재추진된다.

부산교통공사는 부산대역 복합역사 개발 사업이 최근 부산시의 민간투자사업 심의위원회를 통과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계획안이 시의회까지 무난히 통과하면 실시설계 과정을 거쳐 2021년 상반기에는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점포 개수 당초 42개서 32개로

대합실 통로 폭은 3m나 넓혀

1~2층 사이 문화공간도 확보

계획안, 부산시 심의위원회 통과


주민 “시민에 유익한 방향” 환영

시의회 통과되면 2021년 첫 삽


부산대역 복합역사 개발 사업은 1985년에 건립돼 지어진 지 35년 된 노후 부산대역을 상업·문화 시설이 갖춰진 복합역사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현재 지상 2층 규모인 부산대역의 1층을 전면 리모델링해 점포 등이 입점하도록 개발하고, 지상 1층과 2층 사이를 신축해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사업비 167억 원은 전액 민간 사업자가 부담하는 수익형민간투자사업(BTO) 방식으로 진행되며, 현재 ㈜신태양건설 남흥건설(주) 등 4개 건설사로 구성된 (가칭)부산대역사재창조주식회사 컨소시엄이 우선협약대상자로 선정돼 있다. 민간사업자는 30년 동안 운영권을 갖게 되며, 부산교통공사는 시설사용부담금 수익으로 연간 평균 7억 원가량을 올릴 것으로 기대한다.

부산대역 복합역사 개발 사업은 당초 지난해 5월께 심의위원회를 거쳐 같은 해 12월 착공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민간투자사업이라 하더라도 도시철도역은 많은 시민이 이용하는 만큼 공공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부산시와 교통공사 안팎의 지적에 따라 사업내용이 일부 변경됐다. 부산교통공사가 지난해 3월 자체적으로 마련한 민간투자사업의 공공성 강화 3대 원칙도 계획 변경에 영향을 미쳤다. 3대 원칙의 구체적 내용은 △수송수요 증대 △고객 보행권 확보 △수익성 확보, 주변 상권과의 갈등 최소화 등이다.

부산교통공사는 이 같은 원칙에 따라, 부산대역 복합역사 내부의 점포 수를 당초 계획된 42개에서 32개로 10개 줄였다. 상가 면적도 총 2630㎡에서 1433㎡로 1197㎡ 줄어들었다. 상가의 규모를 줄인 만큼 시민들이 지나다니는 대합실 통로의 폭은 6.2m에서 9.2m로 확대했다. 지상 1층과 2층 사이 공간도 상가 대신 시민들을 위한 문화전시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을 변경했다.

한동안 주춤했던 부산대역 복합역사 개발 소식이 들려오자, 주위에서는 기대와 우려의 목소리가 교차한다. 부산대역 인근 주민인 박 모(37·금정구 부곡동) 씨는 “주변이 과거에 비해 많이 침체됐는데, 부산대역이 새롭게 개발되면 역 주변이 활기를 띨 것 같다. 새롭게 개발될 역사가 시민들에게도 유익한 공간이 됐으면 좋겠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반면, 부산대 인근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이 모(35) 씨는 “부산대역 인근에 이미 빈 점포가 많은데, 주변 상권 활성화에 영향을 미칠지 의문이다”며 의문을 드러냈다.

부산교통공사는 부산대역 복합역사 개발로 교통공사의 수익 증진은 물론, 도시철도 이용객의 편의 증진과 더불어 지역 상권 활성화도 기대하고 있다.

부산교통공사 관계자는 “낡은 역사를 리모델링함으로써 주변 상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 아직 실시설계과정 등이 남은 만큼 앞으로의 과정에서도 사업자와 함께 주민과 상인의 의견들도 새겨듣겠다”고 밝혔다.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서유리 기자 yool@busan.com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