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옵티머스·라임 사태에 "청와대는 검찰수사에 적극 협조하라"

입력 : 2020-10-14 14:22:31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옵티머스 라임사태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옵티머스 라임사태와 관련, "검찰수사에 청와대는 적극 협조하라"고 지시했다. 사진은 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주재하는 문 대통령.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이른바 '라임·옵티머스 사태'와 관련, "검찰의 엄정한 수사에는 어느 곳도 성역이 될 수 없다"면서 "진상규명을 위해 청와대는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고 지시했다.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이같은 지시를 전하면서 "검찰이 청와대 출입기록 제출을 요청하면 제출할 계획"이라며 "다만 CCTV 영상자료는 존속기간이 지나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청와대 내부에서는 이번 사태의 여파가 어디까지 미칠지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검찰 수사와 여론 동향을 주시하는 모습이다.

혹여라도 청와대 고위 인사가 연루됐다는 정황이 드러난다면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강기정 전 정무수석이나 이모 전 민정비서관실 행정관 등의 이름이 언론에 오르내리는 가운데, 이 전 행정관이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된 것에 대해서도 우려섞인 시선이 감지된다. 국감장에서 의혹을 해소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의혹이 짙어질 위험도 있어서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금 의혹에 이름이 오르내리는 인사들도 모두 전직이지 않나. 청와대가 자체 조사를 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며 "차분히 검찰 수사를 지켜보고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박석호 기자 psh21@busan.com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