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17일 교육부에서 발표한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방안 및 고교교육 혁신방향’에서는 ‘자기소개서는 문항을 통합하고 글자 수를 감축(4개 문항 5000자 ⇒ 3개 문항 3100자)하는 등 단순화’하기로 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올해 2월 1일 2022학년도 자기소개서 공통양식을 공개했으며, 이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자기소개서 1번에서는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어떤 노력’과 ‘본인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과 교내 활동’, 2번에서는 ‘타인과 공동체를 위해 노력한 경험과 이를 통해 배운 점’, 3번에서는 ‘지원 동기, 진로 계획’에 집중해서 작성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 중 1번은 ‘전공(계열)적합성과 관련한 학업역량’, 2번은 ‘인성’, 3번은 ‘발전가능성’을 드러낼 필요가 있다.
1번은 1500자 이내이므로 최대 3개의 소재를 활용할 수 있고, 진로 관련 학습 경험과 교내 활동을 각 1개씩 2개의 소재에 대해 작성하는 것도 괜찮다. 2번은 800자 이내이므로 2개의 소재를 활용할 수도 있지만, 1개의 소재를 자세하게 기술해도 된다.
서울지역 15개 대학 중 건국대, 숙명여대, 이화여대는 3번 자율문항이 없다. 3번 자율문항의 내용은 서울대는 읽은 책 2권, 동국대, 성균관대, 연세대, 홍익대는 지원동기와 노력, 서울시립대는 지원동기와 진로계획, 중앙대는 우수성 사례, 한국해양대는 지원동기와 진로계획이다.
서울지역 15개 대학 중 자기소개서 미제출 대학은 고려대, 서강대, 한국외대, 한양대가 있다. 숙명여대는 숙명인재Ⅱ(면접형)·소프트웨어융합인재·특수교육대상자·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에서 자기소개서를 제출한다. 홍익대는 미술우수자·농어촌학생전형 이외 전형에서 자기소개서를 제출한다. 경희대 K-SW인재전형, 성균관대 예체능특기·실기우수자전형(영상학, 연출, 스포츠과학), 연세대 국제인재·체육인재전형 등의 특기자전형에서도 자기소개서를 제출하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
부산지역은 한국해양대를 제외한 모든 대학에서 자기소개서를 받지 않는다. 한국해양대는 아치해양인재전형Ⅰ· 아치해양인재전형Ⅱ· 특수교육대상자전형에서 자기소개서를 제출한다. 초등교육(학)과의 경우 이화여대를 제외한 모든 대학에서 자기소개서를 받지 않는다.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도움을 얻기 위해서는 희망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2022학년도 동국대 학생부위주전형 가이드북, 2022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가이드북에는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한 자세한 안내를 제공한다. 서울대 아로리 입학안내 '나도 입학사정관'에는 2014~2021학년도까지 매 학년도 3개의 모집단위에 각 3명의 합격자에 대한 자기소개서 발췌 사례를 확인해 볼 수 있다. '나 혹은 나의 노력에 대해 돌아보는 것으로 시작하세요' ‘구체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기술해 주세요’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학교생활기록부를 어떻게 읽어야 할지를 입학사정관에게 설명하는 자료이므로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한 분석을 먼저 해야 한다.
학교생활기록부 분석 후 3. 수상경력, 5.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6. 교과학습발달상황, 7. 독서활동상황, 9.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서 학업역량, 전공(계열)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에 해당하는 내용을 정리한다.
정리한 내용 중 유의미한 소재는 해당 소재에 대한 동기(왜? 계기는?), 과정(무엇을? 어떻게? 주도적 역할은?), 결과(영향은? 배운 점은? 느낀 점은? 확장은?)를 주요 키워드로 작성한다. 키워드로 정리한 후 최종적으로 선택된 소재에 대해 문장으로 작성하면 된다.
조국희 양운고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