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쉴 곳 없는 부산 산업단지 근로자들"…부산 민주노총, 휴게권 보장 촉구

입력 : 2022-06-29 16:03:45 수정 : 2022-06-29 16:04:33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는 29일 오전 부산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는 29일 오전 부산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모든 노동자들이 동등하게 휴게권을 보장받기 위해 20인 미만 사업장에도 휴게시설을 설치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 제공

오는 8월부터 적용되는 ‘사업장 내 휴게실 의무 설치 법안’을 두고 부산 노동단체가 20인 이하 사업장에도 휴게권이 동등하게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는 29일 오전 부산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단 노동자들의 휴게권 보장을 요구했다.

기자회견에서는 올 4월부터 부산 지역 공단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부산 산업단지 노동자 휴게권 실태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조사에는 정관 등 동부산산업단지와 녹산 등 서부산산업단지에서 근무하고 있는 노동자 229명이 참여했다.

결과 발표를 맡은 신상길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 노동상담소 상담실장은 “실태조사 결과 41.5%의 노동자가 영업장에 휴게실이 없다고 응답했고, 특히 20인 미만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경우 62.9%가 휴게실이 없다고 답했다”면서 “저임금 노동자일수록 업무공간에서 쉬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는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에 따라 오는 8월부터 사업장이 의무적으로 휴게실을 설치해야 하지만 고용노동부가 시행령으로 20인 미만 사업장을 제외하려 하고 있다면서 모든 노동자가 동등한 휴식권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재남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 본부장은 “세계 최장의 장시간 고강도 노동으로 매년 520여 명의 과로사가 발생하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노동자에게 잠시라도 짬을 내어 쉴 수 있는 제대로 된 휴게시설은 건강권이며, 최소한의 인권”이라면서 “비정규 하청노동자, 작은 사업장 노동자들이 자유롭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휴게권은 당연히 법적으로 누려야 할 권리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탁경륜 기자 takk@busan.com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