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중앙화 웹3 스토리지 ‘그린필드’ 백서 발표

입력 : 2023-02-03 14:56:03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분산형 스토리지 시스템… 소비자에 데이터 권리
사용자, 네트워크에 데이터 저장·액세스하고 수익

BNB 그린필드 발표, BNB Chain 트위터 캡처화면 BNB 그린필드 발표, BNB Chain 트위터 캡처화면

사용자와 디앱(dApp)이 완전한 소유권을 가지고 데이터를 생성·저장·교환함으로써 새로운 데이터 경제를 형성하는 탈중앙화 웹3 스토리지 ‘BNB 그린필드(Greenfield)’가 출시된다.

탈중앙화 블록체인 기술 업체인 BNB 체인은 그린필드 백서를 지난 1일(현지시간)에 공개했다. 백서에 따르면 BNB 그린필드는 웹3 데이터 소유권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개인 클라우드 스토리지, 웹사이트 호스팅 및 배포, 새로운 소셜 미디어 모델, BNB 스마트 체인(Smart Chain) 및 L2 롤업 트랜잭션에 테라바이트 데이터 저장 등의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BNB 그린필드는 BNB 거버넌스 및 보안에 중점을 둔 ‘BNB 비콘 체인(Beacon Chain)’과 스마트컨트랙트 개발에 중점을 둔 ‘BNB 스마트 체인’에 이어 BNB 생태계의 세 번째 블록체인 네트워크다.

백서에 따르면 BNB를 네이티브 토큰으로 사용하면 사용자는 분산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BNB 스마트 체인의 스마트컨트랙트를 통해 데이터에 액세스하거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특히 BNB 체인 주소를 가진 사용자는 드롭박스(DropBox)와 같은 웹2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와 유사하게 BNB 그린필드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여기서 개인이 데이터 소유권을 갖고 생태계 참여에 따라 수익을 배분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웹2와 비교된다.

이와 같은 네트워크는 웹3 앱, 특히 소셜 미디어와 관련된 앱에 적합하다. 스토리지 기반 웹3 네트워크인 그린필드는 소비자에게 데이터에 대한 권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러나 데이터 연산의 경우 네트워크는 아마존 웹서비스(AWS)와 같은 중앙 집중식 클라우드 공급자에 계속 의존할 것으로 알려졌다.

BNB 체인은 아마존 웹서비스, 노드 리얼(Node Real), 블록데몬(Blockdaemon) 등 회사와 협력해 BNB 그린필드의 테스트 네트워크를 만들었다. 이 테스트 네트워크의 출시는 앞으로 BNB 그린필드 프로젝트의 진행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전망이다.

지의신 usgee@bonmedia.kr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