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대병원, 간담췌 로봇수술 300례 달성…부울경 최단기간 최다 수술 기록

입력 : 2023-02-07 11:14:23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동아대병원 로봇수술센터 간담췌 외과팀 김관우 교수가 로봇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동아대병원 제공 동아대병원 로봇수술센터 간담췌 외과팀 김관우 교수가 로봇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동아대병원 제공

동아대병원 로봇수술센터 간담췌 외과팀이 최근 로봇을 이용한 간담췌 수술 300례를 돌파했다. 김관우·강성화·장은정 교수팀의 로봇수술은 간, 담낭, 췌장 등 간담췌 영역의 모든 질환과 기증자 간이식까지 다방면으로 이뤄졌다.

로봇을 이용한 간담췌 수술은 복잡하고 세밀한 기술을 요구해 외과 분야에서도 가장 까다로운 수술로 꼽힌다. 하지만 종양학적으로도 우수한 성과를 거둘 수 있고 절개 부위가 작아 미용 측면에서도 만족도가 높다. 또한 수술 후 회복 속도도 빨라 고령의 환자도 부담 없이 수술받을 수 있고 빠르게 일상에 복귀할 수 있다.

김관우 교수팀은 2019년부터 지금까지 300회 이상의 로봇수술을 시행해, 부산·울산·경남 지역 간담췌 영역에서 최단기간 최다 수술을 기록했다. 또 부울경 최초로 간이식 기증자 로봇수술을 시작한 이후 꾸준히 성공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동아대병원 로봇수술센터는 부산·경남권에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까지 고난도의 로봇수술을 2000례 이상 진행했다.


김동주 기자 nicedj@busan.com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