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랩스, 비트코인 NFT ‘트웰브폴드’ 시리즈 완판

입력 : 2023-03-08 09:48:23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유가랩스의 첫 비트코인 기반 NFT 컬렉션
이더리움 위주 NFT 시장에 새로운 물결 주목


TwelveFold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온 TwelveFold 시리즈 중 하나. TwelveFold 홈페이지 캡쳐 TwelveFold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온 TwelveFold 시리즈 중 하나. TwelveFold 홈페이지 캡쳐

세계 최대 NFT(대체불가능토큰) 프로젝트 BAYC의 발행사인 유가랩스(Yuga Labs)가 비트코인 기반 NFT 컬렉션 ‘TwelveFold(트웰브폴드)’ 시리즈를 출시해 24시간만에 ‘완판’되는 성과를 거뒀다. 지금껏 대부분의 NFT가 이더리움 기반으로 출시되는 상황에서 비트코인 기반 NFT의 성공이 NFT 시장에 미칠 영향에 업계의 관심이 쏠린다.

BYAC, 크립토펑크 등 성공적인 IP들을 보유한 유가랩스의 새로운 컬렉션인 TwelveFold 시리즈는 유가랩스의 아트팀이 3D 모델링, 컴퓨터 알고리즘 기반으로 300종의 디지털 아트인 3D 제너레이티브 아트(Generative Art)로 제작됐다.

이번 TwelveFold 시리즈 경매는 한국 시각으로 6일 오전 8시부터 24시간 동안 진행됐다. TwelveFold 시리즈는 모두 300개의 NFT로 이뤄졌지만, 이중 288개만 경매에 나와 ‘완판’됐다. 경매에 내놓지 않은 12개의 NFT는 기부 등 자선활동에 사용된다.


유가랩스의 비트코인 NFT 컬렉션 TwelveFold가 최고가 7.1159BTC를 기록하며 완판됐다. TwelveFold 홈페이지 캡쳐 유가랩스의 비트코인 NFT 컬렉션 TwelveFold가 최고가 7.1159BTC를 기록하며 완판됐다. TwelveFold 홈페이지 캡쳐

유가랩스 측에 따르면 TwelveFold 시리즈 경매에 280개 이상의 비트코인 지갑 주소가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200개 이상의 지갑 주소가 2BTC 이상의 금액을 입찰했으며, 최고 입찰가는 ‘bc1p7’로 시작하는 비트코인 지갑 소유자의 입찰가인 7.1159BTC로 기록됐다.

NFT 컬렉션 TwelveFold는 기존의 이더리움 NFT가 아닌 비트코인 오디널스 프로토콜을 통해 제작됐다. 지난 1월 비트코인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NFT 발행을 지원하는 오디널스 프로토콜이 공개되어, TwelveFold와 같은 비트코인 기반의 NFT 프로젝트들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듄애널리틱스에 따르면 지금껏 오디널스 프로토콜로 발행된 NFT는 32만여 개에 달하며, 거래를 통해 생긴 누적 수수료가 약 67BTC 상당에 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유가랩스의 관계자는 “이 프로젝트는 이더리움 기반 유가랩스의 과거, 현재, 미래의 프로젝트들과 어떤 관련이나 상호작용도 없다”며 기존의 유가랩스 프로젝트들과는 별개의 컬렉션임을 강조해 기존 NFT 소유자들의 혼란을 최소화했다.




이재성 jslee@bonmedia.kr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