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조 "중노위 조정 중지…부분파업 돌입"

입력 : 2023-03-14 13:11:31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25일 하루 전면파업·결의대회 개최
우정사업본부 "택배노조 파업 유감…비현실적 주장"
“원칙적 대응…특별대책으로 서비스 차질없게”

4일 서울 광화문 우체국 앞에서 택배노조 우체국본부가 임금 삭감 반대 파업 돌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4일 서울 광화문 우체국 앞에서 택배노조 우체국본부가 임금 삭감 반대 파업 돌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우체국본부(택배노조)는 14일 오전 서울 광화문우체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분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택배노조는 이달 9일 부분파업 여부를 투표에 부친 결과 전체 조합원 중 90.2%가 투표해 78.2%가 찬성했다.

이에 따라 택배노조는 △평일 부분 배송 거부 △주말 생물(신선식품) 배송 거부 △25일 하루 전면파업 및 결의대회 개최 등 쟁의 행위에 나선다.

택배노조는 위탁 수수료 삭감 철회 등을 요구하며 사용자인 우정사업본부(우본)와 단체교섭을 해왔으나 올해 1월 말 최종 결렬됐다. 지난달 16일에는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 신청을 했지만, 양측이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해 이달 7일 조정 중지 결정이 내려졌다.

택배노조는 "우본이 최저임금에 해당하는 기준물량을 축소하고 위탁 배달원에게 초소형 소포 배정을 제외하면서 강제로 배달 구역을 조정하는 것은 물론 위탁 수수료도 대폭 삭감하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고금리, 고환율, 고물가에 따른 실질임금 감소로 고통받는 상황에서 우본이 월 130만 원 임금삭감안을 강요해 중노위 조정이 중지된 것"이라며 부분파업 돌입 배경을 설명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 우체국본부가 파업에 돌입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원칙적 대응 입장을 밝혔다.

우정사업본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소포 우편물 배달체계 변경과 수수료 조정에 대해 택배노조의 반대가 커 이번 단체협약에서 제외하고 시간을 두고 논의할 것을 제안했지만 택배노조가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 대신 파업 돌입을 선언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최근 경기침체로 소포 우편물 접수량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이나 다른 택배회사 파업으로 접수량이 많았던 지난해 물량을 보장하라는 것은 비현실적인 주장"이라고 했다.

우정사업본부는 파업에 따른 특별소통대책을 마련해 우편 서비스 이용에 차질이 없게 하겠다고 밝혔다.

파업 지역에서 집배원당 소포 배달량을 늘리고 배달 환경이 좋지 않은 지역에 인력 지원을 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한편, 우정사업본부는 우체국 소포 위탁 배달원이 민간 배달원에 비해 높은 수수료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우정사업본부가 인용한 한국교통연구원의 '택배 집배송 기사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우체국 소포 위탁 배달원은 주 5일 근무에 소포 1개당 평균 수수료가 2021년 기준 1219원이었고, 민간 택배 기사는 주 6일 근무에 883원을 받았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