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BIFF 앞날, 영화제 준비·혁신위 구성에 달렸다

입력 : 2023-05-26 05:12:00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이사회 수습안 발표 사태 해결 실마리
전면 쇄신 이어져야 새로운 미래 기대

부산국제영화제 이용관 이사장이 24일 임시이사회가 열리는 부산 영화의전당 대회의실에 들어가려 하고 있다. 김종진 기자 kjj1761@ 부산국제영화제 이용관 이사장이 24일 임시이사회가 열리는 부산 영화의전당 대회의실에 들어가려 하고 있다. 김종진 기자 kjj1761@

부산국제영화제(BIFF)가 24일 이사회를 열어 최근의 내홍 사태를 타개하기 위한 수습 방안을 내놨다. 조종국 신임 운영위원장에게 자진 사퇴를 권고하고 사의를 표명한 허문영 집행위원장에게는 조건 없는 복귀를 촉구한다는 게 핵심 내용이다. 이용관 이사장의 거취에 대해서는 ‘올해 영화제의 성공적 마무리 뒤 사퇴’라는 방향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영화계의 요구를 대체로 받아들이면서도 이 이사장의 명예로운 퇴진의 길을 열었다는 점에서 사태 수습을 향한 첫 단추를 꿴 것으로 평가할 수 있겠다. 이제 영화계 안팎의 눈과 귀는 이사회가 예고한 혁신위원회 구성과 BIFF 쇄신 방안 마련에 모아지게 됐다.

이사회의 결정은 ‘조직 사유화’ 논란을 빚은 이사장 측과 이를 비판해 온 영화계 사이에서 절충점을 모색한 고심의 결과로 받아들여진다. 이에 따라 엉킨 매듭을 푸는 첫 출발점으로서 조 위원장의 거취에 이목이 쏠릴 수밖에 없다. 조 위원장의 임명이 사실상 협의 없이 진행된 인사였다는 점은 이미 드러난 바 있다. 이사회가 안건 상정 절차 없이 본인 스스로의 결단을 권고한 만큼 조 위원장이 대승적 차원에서 이를 받아들이는 것이 옳다. 허 위원장도 BIFF로의 복귀 요청에 서둘러 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이사장 역시 이사회의 결정에 따르는 지혜로운 처신이 요구된다. 이 모두가 BIFF 사태의 정상화와 영화제의 성공적 개최라는 대의를 위한 것이다.

근본적 해법이 필요한 과제는 이제 이사회가 출범을 다짐한 혁신위원회의 구성이다. 그동안의 구태를 벗고 BIFF의 면모를 새롭게 일신할 열쇠를 쥐고 있는 게 혁신위다. 이사회는 영화계 안팎의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인물, 그리고 시민을 대표하는 사회단체까지 아우르겠다고 했다. 이번 사태의 사달이 사람의 문제로부터 비롯됐다는 점에서 혁신위의 인적 구성부터 제대로 이뤄져야 한다는 데 이견이 있을 수 없다. 세대와 성별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는데 이 역시 타당하고 본다. 혁신위는 다양한 의견들이 폭넓게 받아들여지는 구조로 가야 할 것이다.

이번 BIFF 사태에서 낡은 조직 문화와 부실한 인사 시스템, 예산 관련 문제가 다 드러났다. 이를 전면 쇄신하는 일 없이는 올해 영화제의 성공적 개최 역시 장담할 수 없다. 〈부산일보〉 취재진이 집중 보도한 바 있지만, BIFF 이사회 자체가 쇄신 대상임을 잊어선 안 된다. 정관에 따르면 이사장은 이사회에서 추천해 총회에서 선출하는데, 이사와 감사는 다시 이사장의 추천을 받아 선출하게 돼 있다. ‘돌려막기 인사’가 권력 집중의 폐해를 강화시켰다는 게 중론이다. BIFF의 쇄신은 이를 바꾸는 제도적 장치까지 포함하는 수준이어야 한다. 혁신위를 제대로 꾸려 BIFF의 완전한 변신을 꾀하지 않는 한, 올해로 28회째를 맞은 BIFF는 새로운 비전도 미래도 없을 것이다.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