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신경전 끝에 대표회동 성사…막혔던 대화 창구 열리나

입력 : 2023-05-26 13:37:18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김기현 대표 ‘식사 회동’ 제안에 이재명 대표 ‘정책 회동’ 역제안
일대일 당대표 회동 성사되면서 여야 대화 재개 기대감 높아져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일대일 회동이 성사됐다. 사진은 김 대표(오른쪽)와 이 대표(왼쪽)가 지난 23일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박수치는 모습. 연합뉴스 제공.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일대일 회동이 성사됐다. 사진은 김 대표(오른쪽)와 이 대표(왼쪽)가 지난 23일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박수치는 모습. 연합뉴스 제공.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일대일 회동이 성사됐다. 김 대표의 ‘식사 회동’ 제안에 대해 이 대표가 ‘정책 대화’로 역제한하자 국민의힘이 이를 받아들였다.

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은 26일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의 ‘정책 대화’ 제안에 대해 국민의힘이 수용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양당 대표의 ‘정책 대화’ 협의를 위해 정책위의장과 비서실장 등으로 구성된 실무단을 구성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강 대변인은 “실무단은 분야별 과제를 선정하고, 쟁점 과제에 대해서는 국민이 공감할 수 있도록 토론을 공개로 진행하는 방향을 생각한다”며 “이 대표는 ‘정책 대화’가 된다면 형식에 얽매이지 않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측도 대표 회동을 위한 준비에 나거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앞서 김 대표는 지난 25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대표에 회동을 제안했으나 이 대표가 거절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며칠 전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에서 이 대표에게 ‘얼굴 좀 보자, 밥이라도 먹자’고 제안했다”면서 김 대표가 “양당 대표가 만나서 밥만 먹으면 국민들이 안 좋아한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이해가 안 되고 황당하다”며 “양당 대표가 만나서 밥만 먹으면 왜 국민들이 좋아하지 않는 것이냐”고 말했다.

김 대표의 이런 발언에 대해 이 대표는 26일 “국정을 어떻게 이끌어갈 것인지, 나라 살림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국민의 삶을 어떻게 더 보듬어 나갈 것인지에 대해서 지금 당장이라도 방식을 개의치 않고 대화하겠다”며 “공개적인 정책 대화는 언제든 환영한다”고 말했다.

양측의 신경전 끝에 회동이 성사되면서 여야가 본격적인 대화를 시작할 수 있다는 기대가 높아졌다. 양당의 대표 회동에 앞서 정책위의장과 당 대표 비서실장 등으로 구성된 실무협의가 원활하게 진행될 경우, 이르면 내주 초 회동이 성사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