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AI의 창의력 대결! 그 결말은…

입력 : 2025-08-26 09:00:00 수정 : 2025-08-26 13:17:32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프린트

아이디어·크리에이티브의 향연
27~29일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AI 기술·인간 창의력 진단과 전망

'2024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시상식 장면. 부산일보DB '2024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시상식 장면. 부산일보DB

2024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전시 부스 모습. 부산일보DB 2024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전시 부스 모습. 부산일보DB

지난해 열린 영스타즈 대학생 경진대회 시상식. 부산일보DB 지난해 열린 영스타즈 대학생 경진대회 시상식. 부산일보DB

올해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포스터. 올해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포스터.

올해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로고. 올해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로고.

아시아 최대 규모의 마케팅·광고·디지털 축제이자 크리에이티브의 향연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가 27일 부산 해운대구 시그니엘 부산에서 개막한다.

올해 18회를 맞은 이 행사는 매년 광고, 마케팅, 디지털, 애드 테크 등 다양한 분야의 전 세계 전문가 3000여 명이 참가해 산업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를 조망한다. 특히 지난해부터 이 분야 핫이슈인 AI 광고 마케팅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있으며, 인간의 창의력과 AI기술의 발전에 따른 광고 산업의 변화를 현업 종사자들이 직접 논의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지난해까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행사와 일반인 대상 특강과 광고 작품 전시회 등을 함께 진행했으나 올해는 전문가와 일반인 프로그램을 완전히 분리했다. 27일부터 29일까지 열리는 행사가 광고 전문인들을 위한 행사라면, 일반인을 위한 프로그램은 9월 19일부터 21일까지 부산근현대역사관에서 ‘2025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크리에이티브 팝업’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된다.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 박태열 공동집행위원장은 “광고 전문인과 일반인들의 관심 영역과 행사 참가 기준이 달라 이에 대한 정리가 필요했다. 아예 장소와 날짜를 다르게 진행해 맞춤형 프로그램을 구성해 올해 광고인도, 일반 시민도 행사에 대한 만족도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소개했다.

이달 열리는 행사는 크게 광고 출품작 심사와 40개의 강연, 비즈니스 마켓 부스와 주요 광고제 수상작 전시 부스, 각국 예선을 통과한 주니어 광고인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경진대회로 구성된다.

광고제는 지난 2월 초부터 4개월간 전 세계를 대상으로 출품작을 모집했고, 74개국 302명의 예선 심사위원이 온라인 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작을 선정했다. 본선 진출작은 34명의 심사위원이 부산 행사 현장에서 직접 모여 토론을 통해 수상작을 뽑는다. 최고 영예상인 그랑프리 2편을 비롯해 주요 부문별 수상작은 29일 발표된다.

올해 기조 강연은 제일기획의 김종현 대표 이사와 아이리스 월드와이드의 북미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 알렉스 아브란치스가 나선다. 디지털 역량 강화와 글로벌 확장을 이끌고 있는 김 대표는 AI와 인간 창의성의 조화에 관해 이야기한다. 아브란치스는 스토리텔링이 완성하는 AI와 감성시대를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전문가 강연 프로그램 중 익숙한 연사들도 눈에 띈다. 유튜브와 방송을 넘나들며 활약 중인 과학 커뮤니케이터 궤도와 방송인 노홍철도 기발하고 파격적인 콘텐츠 제작 전략을 공유한다. 삼성 에어컨 광고 마케팅과 캠페인을 오랜 기간 진행한 제일 기획 담당자와 전 피켜스케이팅 선수이자 삼성 에어컨 모델 김연아 특강도 관심을 끌고 있다.

전 세계 주니어 광고인, 대학생들의 뜨거운 크리에이티브 경쟁의 장인 ‘뉴스타즈’ ‘영스타즈’도 의미가 큰 행사이다. 영스타즈 수상을 통해 광고 회사에 입사했고, 뉴스타즈에서 다시 한 번 두각을 드러내며 세계적인 광고제에서 상을 받는 사례들이 계속 나오며 이 행사가 광고업계 선순환의 큰 역할을 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부산국제마케팅광고제는 지난해부터 광고 작품 출품료를 받기 시작했고, 광고제 3일간 강연과 행사에 참여하는 패스를 1인당 99만 원씩 받으며 자체 수입을 조금씩 늘려 재정 자립도를 높이고 있다. 올해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6억 원, 부산시 6억 원, 광고제 자체 수입 12억 5000만 원 등 24억 5000만 원의 예산으로 열린다.

9월에 열리는 일반인 대상의 ‘크리에이티브 팝업’ 행사의 자세한 내용은 9월 초 발표할 계획이다.

김효정 기자 teresa@busan.com

부산온나배너
영상제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