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군 2인자 “6월 정찰위성 발사”

입력 : 2023-05-30 18:51:56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리병철 부위원장 직접 발표 이례적
‘한미 위협 따른 자위력 강화’ 명분 밝혀

북한의 ‘군부 2인자’인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리병철 부위원장이 오는 6월 ‘정찰위성 발사’ 방침을 밝혔다. 북한의 군 수뇌부가 정찰위성 발사 시기를 직접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리 부위원장은 위성 발사를 ‘자위권’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인 정찰위성 발사 ‘명분’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리 부위원장은 30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자위력 강화’ 입장에서 ‘군사정찰위성 1호기’에 대해 '6월에 곧 발사하게 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위성이 '미국과 그 추종 무력들의 위험한 군사행동을 실시간으로 추적, 감시, 판별하고 사전 억제 및 대비하며 공화국 무력의 군사적 준비 태세를 강화하는 데서 필수불가결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리 부위원장은 한미 연합·합동 화력격멸훈련, 한국이 31일 주최하는 다국적 해양차단훈련 ‘이스턴 앤데버23’, 미국 전략핵잠수함(SSBN)의 한반도 전개 계획 등을 일일이 언급하며 정찰위성 발사의 명분으로 삼았다. 특히 미국 정찰자산들이 '적대적인 공중 정탐 활동을 유례없는 수준에서 벌리고 있다'면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과 주변 국가들에 있어서 심각한 위협으로 된다'고 강조했다.

리 부위원장이 언급한 ‘주변국’은 중국을 언급한 것으로서 북중러 대 한미일 구도를 부각시키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북한은 31일 0시부터 내달 11일 0시 사이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전날 국제해사기구(IMO) 지역별 항행 구역 조정국인 일본에 통보했으나, 위성 발사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북한의 모든 발사를 금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다.

북한의 위성 발사 준비 과정이 포착됐다는 보도도 나왔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30일 북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인근 서해위성발사장과 인근에 새로 건설 중인 제2발사장에서 로켓을 장착하는 역할을 하는 이동식 조립 건물이 발사대 쪽에 바짝 밀착한 모습이 포착됐다고 보도했다.

군은 방어훈련에 돌입했다. 군은 이날 백령도와 연평도 등 서북도서 일대에서 계획대로 훈련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서북도서방위사령부가 주관해 내달 1일까지 진행되며, 육해공군 및 해병대 전력이 동시에 참가한다. 한미는 또 훈련 기간 도발에 대비해 RC-800·RF-16 정찰기와 U-2S 고공전략정찰기, RC-12X(가드레일) 정찰기 등을 동원해 북한군 동향을 감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태평양 괌 기지에서 일본 요코다 미군기지로 순환 배치된 RQ-4 글로벌호크 무인정찰기도 대북 감시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