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부산사회복지종합센터 들락날락' 개소

입력 : 2024-04-17 15:02:36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부산사회복지종합센터 1층 유휴공간을 어린이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

도서열람공간, 놀이학습장, 나눔체험관, 가상현실(VR) 체험실 등으로 구성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내일(18일) 오후 3시 부산사회복지종합센터(동래구 낙민로 25)에서 「부산사회복지종합센터 어린이복합문화공간 들락날락 개소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개소식에는 이종진 시의회 복지환경위원장, 최신광 중앙사회서비스원부원장, 유규원 시 사회서비스원장, 오흥숙 부산사회복지협의회장, 부산사회복지종합센터 입주 직능기관단체장, 어린이와 지역주민 등 50여 명이 참석해 개소를 축하할 예정이다.

시는 '15분 생활권 조성' 사업으로 동래구 시민들의 삶의 질 개선 및 어린이와 부모가 언제든지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위해 동래구에 최초로 어린이복합문화공간을 조성했다.

어린이복합문화공간이 조성된 ‘부산사회복지종합센터’는 사회복지 관련 단체 사무실의 집적화로 복지 부산을 위한 사령탑(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는 곳으로, 1층 유휴공간을 주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지난해 사업비를 확보해 올해 2월 공사를 준공했다.

어린이복합문화공간 운영은 부산사회복지종합센터가 맡는다.

부산사회복지종합센터 내 어린이복합문화공간은 연면적 310.1제곱미터(㎡) 규모로 사업비는 7억 1천8백만 원이 투입됐다. 특히, 건물의 목적과 부합하는 특화프로그램으로 나눔공간 및 장애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해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공간으로 조성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내부공간은 ▲도서열람공간(스텝가든) ▲프로그램실(EBS 학습콘텐츠, 체험용 동화구연 등) ▲놀이학습장(레고월) ▲나눔체험관(나눔 정의, 지수, 다짐 체험) ▲스마트그라운드실(바닥 터치모션, 수직암벽) ▲영어놀이실(영어교육 및 게임) ▲가상현실(VR) 체험실(장애체험 등) ▲전자도서 학습실(책 읽어주는 공간)로 구성돼 있다.

또한, 영어하기 편한도시 추진계획에 따라 ‘들락날락 영어랑 놀자’ 프로그램 운영 지원사업이 선정돼, 올해 하반기부터 이곳에서 어린이 영어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어린이는 물론 가족, 지역주민 등 관심 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곳을 이용할 수 있다.

커뮤니티 카페 공간조성으로 어린이 동반 부모의 쉼터도 마련돼 있어 아이들이 들락날락 공간에서 활동하는 모습을 쉬면서 확인할 수 있다.

박형준 시장은 “이번에 조성한 부산사회복지종합센터 어린이복합문화공간 '들락날락'에서 복지 관련 콘텐츠가 가미된 체험 및 교육을 통해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나눔문화 실현을 간접 체험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어린이와 시민들에게 사회복지에 대한 인식개선과 나눔문화 확산을 선도하는 장소로 우뚝 서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박승봉 부산닷컴 기자 sbpark@busan.com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