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시장, 여름철 폭염 대비상황 직접 점검

입력 : 2024-07-31 14:21:57 수정 : 2024-07-31 17:20:43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프린트

7.31. 오후 부산롯데타워 건설현장(14:50), 해운대 해수욕장(13:40) 직접 점검
부산롯데타워 건설현장에서 온열질환 예방 안전수칙 준수 등 폭염 종합대책 추진사항 점검
부산롯데타워 건설이 더 이상 지연되지 않도록 차질 없는 공정 관리 당부
해운대 해수욕장에서 드론 정찰 시범운영
해파리 쏘임사고 예방 등 해수욕장 안전관리 실태와 현장근로자의 온열질환 예방 안전수칙 준수 여부 등 살펴볼 예정

여름철 폭염 대비 산업현장 안전점검(롯데타워 건설현장). 여름철 폭염 대비 산업현장 안전점검(롯데타워 건설현장).
여름철 익수사고 대책 현장점검(해운대해수욕장). 여름철 익수사고 대책 현장점검(해운대해수욕장).

박형준 부산시장이 31일 오후 부산롯데타워 건설현장과 해운대 해수욕장을 방문해 여름철 폭염 대비상황을 직접 점검한다.

이번 현장점검은 7월 29일부로 부산 모든 지역에 폭염경보가 내려지는 등 체감온도 35도 안팎의 무더위가 지속 이어짐에 따라, 여름철 폭염으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총력 대응의 일환이다.

시는 여름철 자연재난인 폭염에 대비해 ‘폭염으로부터 안전한 부산 구축’ 을 기본방침으로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지난 5월 20일부터 집중 대응기간에 돌입해 있다.

지난 5월 27일에는 박 시장 주재 주간 정책회의에서 시(市) 실·국·본부장, 구·군 등 유관기관 관계자와 올해 여름철 폭염 종합대책의 내실 있는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관계부서 합동 폭염상황실을 운영해 신속한 상황관리와 폭염 피해 사각지대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폭염에 취약한 노인, 장애인 등에 응급안전안심서비스를 제공하고 △생활지원사 등을 통해 안전 확인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또한,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발생 현황을 신속히 파악하고자 △‘온열질환 응급실감시체계’ 를 운영 중이다.

박 시장은 이날 오후 2시 50분 부산롯데타워 건설현장에서 사업장근로자의 온열질환 예방 안전수칙 준수 여부 등 여름철 폭염 종합대책 추진사항을 직접 점검한다. 또한, 공사 추진현황을 듣고 부산롯데타워 건설이 더 이상 지연되지 않도록 차질 없는 공정 관리를 당부할 예정이다.

폭염 속에서도 실외에서 오랜 시간 작업하는 건설현장 근로자의 경우 온열질환 발생에 쉽게 노출되는 만큼, 박 시장은 △근로자가 쉴 수 있는 휴게시설, 보냉장구(아이스팩 등), 식수 등 구비 여부와 △온열질환 예방수칙(물, 그늘, 휴식) 이행 여부 등을 세심히 살펴보고, 근로자와 사업장에 △폭염으로 인한 현장 안전사고 예방에 더욱 신경써달라고 당부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오후 1시 40분에는 해운대 해수욕장을 방문했다. 폭염과 여름 휴가철이 본격적으로 시작됨에 따라 피서객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해수욕장 안전관리 실태를 집중 점검하고, 폭염 속에서도 실외에서 작업하는 청소·시설관리 현장근로자의 온열질환 예방 안전수칙 준수 여부 등을 점검했다.

특히, 드론 정찰을 활용한 해수욕장 안전관리 시범운영 사항과 최근 발생하고 있는 해파리 쏘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해파리차단망 설치 등의 대응사항을 점검할 계획이다.

또한, 시민 안전을 위해 해운대 해수욕장 행정봉사실에서 근무하고 있는 119수상구조대, 해경 등과 쾌적한 해수욕장 이용을 위해 무더위 속에서 근무하고 있는 현장근로자를 직접 만나 노고를 격려할 예정이다.

박형준 시장은 “지난해 폭염 인명피해는 '50~60대 남성', '실외작업자' 를 중심으로 발생했다”라며 “사업장에서는 무엇보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폭염으로 인한 인명피해 예방에 최선을 다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현장 근로자분들께서도 온열질환 예방 안전수칙을 잘 지켜주시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폭염과 여름 휴가철이 본격적으로 시작됨에 따라 피서객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니, 해수욕장 등을 비롯한 피서지 관리기관에서는 피서객 안전관리에 더욱 유의해주시길 바란다”라고 당부하면서 “우리시는 이외에도 폭염 취약계층을 위한 보호대책 또한 빈틈없이 추진하는 등 여름철 폭염 대비에 계속해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박승봉 부산닷컴 기자 sbpark@busan.com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