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부시장 정석원)는 지난 27일 제4회 거제시 청렴공무원상 수상자로 거제시청 신현웅 농업관광과 도시농업팀장을 선정했다.
이번 제4회 청렴공무원상은 지난 달 30일부터 10일간 공고를 통해 후보자 추천을 받아 4명이 접수됐고, 지난 12일부터 14일간 내부 공직자 대상과 외부 시민들을 대상으로 공적조서에 대한 공개검증을 거쳐 별도 구성된 선정위원회 심의를 거쳐 선정이 됐다.
후보자에 대한 평가는 '정성평가' 분야로 △청렴결백성 △헌신봉사성 △공·사생활 건전성 △지방행정 발전기여도를 '정량평가'로는 △재직기간 △청렴시책 참여도 등을 살폈다.
수상자는 여러 공적 가운데 특히 거제섬꽃축제 추진업무의 팀장으로서 꽃축제 업무 특성상 현장 일이 많은데 팀장이 직접 자재운반부터 꽃조형물과 초화류들을 근로자들과 현장에서 직접 자체제작하고 직접 재배하는 일까지 궂은일을 마다하지 않고 솔선수범하는 헌신봉사의 자세로 적극행정을 추진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내부직원 공개검증 과정에서 “새벽같이 출근해서 누구보다 먼저 솔선수범하시는 모습을 보며 많이 배우고 있다”, “현장에서 솔선수범하는 팀장이다. 몸을 아끼지 않고 근무자들과 함께 호흡하며 일을 하며 여름내내 흘린 땀이 얼마나 많은지 모른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하게 일하는 이런 분들을 발굴해내서 사례를 만들어야 앞으로 공직사회에 발전이 있을것 같다”, “평소 성실하고 청렴하며 가정과 일 모두 최고의 공직자라고 생각한다”, “현업에서 맡은 일에 열심히 하는 성실한 동료로 청렴공무원상 수상에 적임자로 판단된다” 등의 의견이 잇따랐다.
수장자에 대한 시상은 상장과 시상금을 2024년 연말 시정유공 시상식에서 수여할 계획이고, 그 외 인사 가점, 해외연수 등의 특전을 누릴 수 있다.
거제시 청렴공무원상은 청렴·결백하고 다른 공직자에게 귀감이 되는 사람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거제시의 청렴한 공직문화 확산을 위해 2021년부터 선정해 오고 있다.
조혜원 부산닷컴 기자 jhw0312@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