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과학기술대 경찰행정과, 부산 북부경찰서에서 현장실습

입력 : 2025-08-14 13:55:38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프린트

2주간 현장에서 배우는 경찰 업무 체험으로 실무역량 제고

부산과학기술대학교(총장 강기성) 경찰행정과는 여름방학을 맞아 지난 7월 7일~18일 동안 재학생들의 실무역량 강화를 위해 부산 북부경찰서와 ‘경찰행정 현장실습 학점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현장실습은 부산경찰청 및 지역 경찰서, 지구대, 치안센터(파출소) 등 실제 경찰 조직과 연계해 이루어졌으며, 학생들은 약 2주간 걸쳐 경찰관들과 함께 근무하며 다양한 현장 체험을 쌓았다.

특히 실습에 참여한 학생들은 순찰, 상황 보고, 민원 응대, 각종 행정업무 등 실제 경찰관이 수행하는 직무를 직접 체험하며, 매일 실습일지 작성하고 지도교수의 피드백을 받았다. 이번 프로그램으로 학과 교육과정과 현장 실무 간의 연계를 강화하고, 진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경찰행정과의 교육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됐고, 수료 시 2학점이 인정된다.

경찰행정과 이덕인 학과장은 “현장실습은 단순한 견학 수준을 넘어서 현장 기반 체험형 교육으로 학생들이 졸업 후 경찰을 비롯한 공공기관이나 민간 보안 분야에 진출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며 “실무 감각을 키우고 진로를 구체화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부산과학기술대 경찰행정과는 현장실습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법원, 검찰, 교도소, 보호관찰소 등 사법 유관기관 방문 체험활동과 모의 수사 훈련, 범죄심리분석, 과학수사 검시관 초청 특강 등 다양한 경찰 관련 직무 특강을 진행해 현장 실무 중심 교육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김형일 부산닷컴 기자 ksolo@busan.com

부산온나배너
영상제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