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과학기술대, ‘2025 RISE사업 기업협의체’ 발대식 개최

입력 : 2025-12-09 16:02:14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프린트

부산과학기술대학교(총장 강기성) RISE사업단(단장 이상석)은 지난달 27일 그랜드윈덤부산 더브릿지 C홀에서 ‘부산과학기술대학교 2025 RISE사업 기업협의체 발대식’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부산시광역시 △부산라이즈혁신원 △부산부품소재 기업협의체 △스마트제조산업혁신 기업협의체 △AI·DX 글로벌 협력 기업협의체 △스마트팜 ·융합 기업협의체 △RISE 학과 협약업체 등 산·학·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지역혁신 협력 네트워크의 출범을 축하했다.

이날 행사에서 조승완 산학협력단장은 RISE사업 소개에서 대학이 추진하는 ‘BIST 개방형 산학협력(Open UIC)’ 협의회 구성을 위한 진행 과정을 소개하며, 그동안 개별적으로 운영되던 대학-지역기업 간 4개 RISE사업 기업협의체를 통합하고, AI·DX 중심의 공동 협력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지역 산업과 대학의 긴말한 연계선을 강조했다.

또한 새롭게 출범한 기업협의체는 △AI·DX 직무교육 특화 및 지역성장 주도 디지털 교육(DX-SPARK) 거점 허브(HUB) 구축 △AI·DX 전문 교육과정 개발 △디지털 전환교육 △재학생·유학생 취·창업 연계 프로그램 발굴 등 RISE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된다.

이상석 부총장 겸 RISE사업단장은 환영사를 통해 “이번 기업협의체 발대식은 대학과 지역 기업이 더욱 긴밀히 협력해 미래 산업을 선도할 지역혁신 체계를 구축하는 출발점”이라며 “AI와 디지털 전환(DX)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산학협력 모델을 통해 지역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과기대는 이번 발대식을 계기로 RISE 사업의 기반을 한층 공고히 하고, AI·DX 교육혁신과 산·학연계 프로그램을 확대해 지역 맞춤형 융합인재 양성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다.

김형일 부산닷컴 기자 ksolo@busan.com

금정산챌린지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