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시작한 네이버 '지식iN'이 14년 간 구축해온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지식iN 전당'을 오픈했다고 26일 밝혔다.
출시 이후 현재(5월 21일)까지 '지식iN'에는 1억 7천여 건의 질문과 2억 3천여 건의 답변이 게재됐다. 누적 이용자수는 4천700만명에 달한다.
네이버는 빅데이터 처리 및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해 해당 기간 동안 '지식iN'에 쌓인 문서에서 시의성 후보 키워드를 추출했다. 여기에 이용자 관심도, 게재 횟수 등을 분석해 '지식iN 전당'을 오픈했다.
'지식iN 전당'은 '지식iN'에 새로운 메뉴로 추가된다. ▲숫자로 보는 '지식iN' ▲인기 질문 키워드 ▲채택왕·기부왕 등 우수 활동자 ▲성지·추천 QnA ▲성별·세대별 관심사 등 이용자들이 활동하고 공유했던 주요 내역들을 연도별 혹은 월별로 정리됐다.
또 한 해 동안 '지식iN' 이용자들이 가장 궁금해했던 질문 랭킹을 숫자와 그래프 형태로 공개한다. 해당 기간 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답변 채택을 많이 받은 우수 활동자 현황과 추천수를 많이 획득한 베스트 질문, 성별·연령별 인기 질문 카테고리 등을 만날 수 있다.
이번 '지식iN 전당'에는 2016년 1월, 2월, 3월, 4월 월별 히스토리와 2015년, 2014년 연도별 히스토리가 선 공개됐다. 향후 정기적으로 다른 기간의 전당이 오픈될 예정이다.
사진=네이버 제공
김상혁 기자 sunny10@
<저작권자 ⓒ 부산일보(www.busa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부산일보(www.busan.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