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의 살인자' 고혈압, 음식만 가려 먹어도 '백전백승'

입력 : 2017-06-28 15:33:20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프린트

고혈압은 혈액이 흐르는 모든 장기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치명적인 질병으로, 합병증이 생기기 전까진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침묵의 살인자'로 불린다.
  
고혈압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음식 영향이 특히 크다. 고혈압을 예방하려면 증상에 안 좋은 음식과 좋은 음식을 익히고, 이를 가려 먹는 것이 좋다.
 
◆ 소금과 고지방 음식 피해야
 
고혈압에 좋지 않은 대표적 음식은 소금이다. 소금을 과도하게 먹으면 체내 염도가 높아지고, 이를 낮추기 위해 혈액의 양이 증가한다.
 
하지만 혈관이 커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같은 크기의 통로를 더 많은 혈액이 흐르게 되고, 자연히 혈압이 정상 범위를 벗어나 고혈압 증상이 나타난다.
 
고혈압에 안 좋은 또 다른 음식으로는 고지방 음식을 꼽을 수 있다. 고지방 음식을 과도하게 먹으면 사용되지 않은 지방이 혈액에 남게 된다. 이 지방은 혈관 벽에 쌓여 혈관을 좁게 만들고, 혈액의 양은 그대로인데 통로가 좁아져 혈압이 상승하게 된다.
 
또한 과도한 지방은 혈액을 끈적이게 만들어 모세혈관처럼 좁은 통로에서 혈압을 높이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 혈압 낮추는 데에 '홍삼' 특효
 
고혈압에 좋은 음식에는 홍삼이 있다. 충남의대 생리학교실 전병화 박사팀은 동물 실험을 통해 홍삼이 혈압을 낮추는 데 뛰어난 효능이 있음을 확인했다.
 
연구진은 고혈압이 있는 쥐에 홍삼 추출물을 투입한 후 투입 전과 비교해 혈압이 얼마나 변화했는지 관찰했다. 그 결과 홍삼 투입 전 약 190mmHg이던 혈압이 투입 후 약 160mmHg로 낮아져 홍삼이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인 것을 확인했다.
 
다만 고혈압에 좋은 음식인 홍삼은 제조 방식에 따라 영양분 추출률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홍삼의 제조방식은 크게 '물 추출 방식'과 '전체식'으로 나눌수 있다.
 
이중 전체식 홍삼은 홍삼을 물에 달이는 물 추출 방식과 달리 제품에 통째로 갈아 넣는다. 때문에 홍삼부산물(홍삼박)까지 모두 섭취할 수 있어 영양분 추출률이 매우 높다.
 
고혈압은 합병증이 나타나지 않는 이상 눈치 채기 어렵고, 합병증이 나타났다면 이미 건강에 치명적인 문제가 생겼을 위험성이 높다.
 
따라서 고혈압으로부터 건강을 지키려면 평소에 자신의 혈압이 혈압 정상 범위에 해당하는지 정기적으로 측정하는 한편, 고혈압에 안 좋은 음식과 좋은 음식을 살펴 가려먹는 것이 좋다.
 
박홍규 기자 4067park@

< 저작권자 ⓒ 부산일보(www.busa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부산온나배너
영상제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