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자녀 특혜 채용 전수조사”… 여 “검찰 수사 필요”

입력 : 2023-05-30 18:51:50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선관위 30·31일 긴급 회의 잇단 개최
노태악 위원장, 사퇴 질문엔 무응답
김기현 “자체 조사 고양이에 생선 격”
전현희 “권익위가 조사” 기자간담회 직후
부위원장이 “계획 없다” 정면 반박 혼선

노태악 중앙선관위원장이 30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중앙선관위에서 고위직 간부들의 자녀 특혜 채용 의혹 등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긴급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노태악 중앙선관위원장이 30일 오전 경기도 과천시 중앙선관위에서 고위직 간부들의 자녀 특혜 채용 의혹 등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긴급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간부 자녀 특혜 채용 의혹에 휩싸인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자체적으로 전수조사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국민의힘은 내부 조사가 아니라 검찰 등의 강제 수사가 필요하다며 압박에 나섰다. 여기에 국민권익위원회 전현희 위원장도 별도로 채용 의혹 조사에 나섰다고 밝혀 상황이 더 복잡해졌다.

노태악 선관위원장은 30일 오전 긴급 위원회의 참석차 선관위 과천청사를 방문한 자리에서 "선관위원장 책임론과 사퇴 촉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국민에게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자녀 특혜 채용에 대해 “전수조사를 하겠다”고 밝혔다. 선관위는 이날 긴급 위원회의에서 개혁 방안을 논의했다. 31일 긴급 위원회의를 다시 열고 박찬진 사무총장 등 간부 4명에 대한 특별감사 결과를 보고받은 뒤 공식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노 위원장은 여권의 사퇴 촉구와 관련해서는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노 위원장은 선관위 고위직 자녀 특혜 채용 의혹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앞으로 전수조사를 할 계획”이라고만 대답했다. 그는 "여당이 선관위를 흔드는 것 아니냐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선관위는 박 사무총장과 송봉섭 사무차장, 김세환 전 사무총장 등 전현직 간부 6명의 자녀가 경력 채용 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과 함께 북한의 해킹 시도를 인지하지 못하고 국가정보원의 보안 점검까지 거부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선관위 내부 전수조사 중 박 사무총장과 송 사무차장, 신우용 제주 상임위원 등 기존에 확인된 사례 외에 의심 사례가 추가로 확인돼 특혜 채용 의혹 대상자는 10명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잇따른 의혹 제기에도 입장을 밝히지 않은 이유가 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노 위원장은 “그런 이유는 없다. 주목하고 있고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내부 조사가 아니라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이날 선관위를 겨냥해 “내부 자체 조사가 아니라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선관위 자체 조사는)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것일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논란이 된 전현직 사무총장 등 6명뿐 아니라 선관위 5급 이상 간부 5∼6명의 자녀도 경력직으로 채용된 것으로 전해진 데 대한 반응이다. 김 대표는 “어느 기관보다 공정해야 할 곳이 선관위”라며 “국민에게는 공정이라는 잣대를 갖고 심판하는 입장에 있는 선관위가 무소불위의 권한과 지위를 남용하면서 이렇게 내부적으로 곪았다는 것은 충격적”이라고 비판했다.

선관위발 특혜 채용 등 비리 의혹이 커지자 국민권익위원회도 조사에 착수했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은 이날 선관위 간부 자녀 특혜 채용 의혹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전 위원장은 이날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기자 간담회에서 “선관위 자녀 채용과 관련해 권익위에 신고가 접수됐다. 채용비리신고센터가 조사에 착수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전 위원장 발표 직후 권익위 김태규 부위원장이 “내부에서 사전 논의가 없었다. 국민의 관심이 집중된 현안과 관련, 위원장 일방에 의한 기자 간담회가 열리는 것이 적정한지 의문”이라고 맞서 혼란을 더했다.


곽진석 기자 kwak@busan.com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