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K 총선 일타강의] 의원 당선 땐 국회의장감, 공천 낙방 땐 정치야인행

입력 : 2023-05-30 18:57:03 수정 : 2023-06-28 15:47:29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8. 부산 5선 2인방 운명

서병수, 시장 출신 인지도 높지만
친윤 핵심과 갈등설 아킬레스건
조경태, 지역 장악력 가장 크지만
당내 입지 부실 공천 문턱도 높아

서병수 서병수
조경태 조경태

내년 총선에서 부산 최다선인 서병수 의원과 조경태 의원이 어떤 행보를 이어갈지 관심이 쏠린다. 두 사람이 재선에 성공하면 부산이 다시 국회의장을 배출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두 의원이 당내에서 ‘비주류’로 분류돼 본선에 앞서 ‘공천 문턱’을 넘을 수 있을지에는 전망이 엇갈린다.

부산은 2000년 이후에만 국회의장 3명을 배출했다. 16대 국회 박관용 의장을 비롯해 18대 김형오 의장, 19대 정의화 의장이 그 주인공이다. 박 전 의장은 11대 국회부터 연속 6선을 했고 김 의장은 14대부터 5선, 정 의장은 15대부터 5선에 성공했다. ‘보수의 텃밭’에서 선수를 쌓아올린 결과가 국회 수장이라는 결실로 돌아온 셈이다.

현재 21대 국회의원 299명 가운데 5선 이상은 모두 13명(4.3%)이다. 이 가운데 부산 최다선은 5선 의원인 국민의힘 서병수, 조경태 의원(편제 순)이다. 만약 국민의힘이 내년 총선에서 다수당이 된다면 부산 출신 국회의장이 또 다시 탄생할 가능성이 높다.

서 의원은 2002년 보궐선거로 16대 국회에 진입해 19대까지 해운대에서 4선을 한 뒤 2014년 부산시장 선거에 출마해 국회를 떠났다. 2018년 지방선거 패배 이후 야인으로 있던 그는 2020년 총선 때 부산진갑 지역구에서 당선돼 국회에 복귀했다. 조경태 의원은 2004년 17대 총선에서 당선돼 21대까지 사하을에서만 5선을 했다.

두 의원 모두 국회의장에 대한 의지는 높다.

21대 국회 후반기 국회부의장 경선에서 패한 서 의원은 22대 국회에서 국회의장이 되겠다는 의지를 공개적으로 드러냈다. 조 의원은 당대표 경선, 대선후보 경선 등에 나서면서 6선이 되면 자연스럽게 의장 후보군에 들게 된다.

그러나 이들의 6선 고지를 가로막는 현실적인 장애물은 높다.

서 의원과 조 의원 모두 ‘비주류’라는 한계가 발목을 잡을 수 있다. 서 의원은 대선후보 경선관리위원장, 전국위원장 등을 맡으면서 ‘윤핵관’과 멀어졌다. 특히 이준석 전 대표 징계 과정에서 전국위원장에서 사퇴해 친윤 핵심과 갈등을 빚었다. 지난 전당대회에서도 ‘친윤’의 지원을 받는 김기현 후보 캠프에서는 서 의원이 안철수 후보를 지원하고 있다는 말이 공공연하게 돌았다. 벌써 서 의원 지역구인 부산진갑을 노리는 후보군이 늘어나고 있는 것도, 윤 대통령의 측근 인사 공천설이 거론되는 것도 이런 기류를 반영한다.

조 의원 역시 새누리당 입당 후 친박(친박근혜), 친윤 행보를 밟았지만 ‘비주류’ 이미지가 여전하다. 지난 3·8 전당대회에서도 당대표 경선에 나섰다가 ‘컷오프’ 탈락한 바 있다. 친윤계 일각에서는 조 의원 역시 교체 가능성이 높다는 시각을 보인다. 다만 지역구 장악력이 남다른 조 의원이 무소속으로 나설 경우 민주당이 어부지리를 챙길 가능성 때문에 고심하고 있다는 얘기도 들린다.

두 의원은 ‘본선 경쟁력’으로 공천 관문을 뚫겠다는 각오다. 전직 부산시장으로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는 서 의원은 2030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를 국가사업으로 만든 주인공이라는 평가도 받는다. 그는 2030엑스포 부산 유치를 처음 제안한 정치인이다. 조 의원도 남다른 본선 성적을 자랑한다. 그는 21대 총선에서 58.8%의 득표를 얻어 부산에서 두 번째로 높은 득표율을 기록했다. 야권 지지율이 높은 낙동강벨트에서 얻은 성적이어서 조 의원의 득표력은 더욱 두드러진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