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3사의 ‘보조금 대란’이 새 국면을 맞았다. 삼성전자의 최신 단말기 갤럭시Z 7시리즈가 예약 판매를 시작하면서다. SK텔레콤 위약금 면제로 시작된 통신 3사의 마케팅 경쟁이 최신 단말기 출시로 더 불붙는 모습이다.
통신 3사는 삼성전자 폴더블폰인 갤럭시 Z7 시리즈가 공식 출시를 앞두고 15일부터 일제히 예약 판매에 돌입했다. 최신 단말기 출시는 소비자들의 단말기 교체를 유도, 통신사들의 ‘가입자 유치 경쟁’으로 이어진다. 과거에도 통신 3사는 최신 단말기 출시에 맞춰 대규모 마케팅 캠페인에 나섰으나 이번에는 SK텔레콤의 위약금 면제 만료와 맞물려 경쟁이 더 치열해지는 모습이다. SK텔레콤이 위약금 면제 기한을 지난 14일로 정한 데 대해서도 갤럭시 Z7 시리즈 출시 일정을 고려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 바 있다.
SK텔레콤 가입자 이탈 사태로 시장점유율 경쟁을 본격 시작한 통신 3사는 갤럭시Z 폴드7과 플립7 구매 고객에게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하며 가입자 유치에 나섰다. ‘티빙 3개월 무료 이용권 제공’ ‘미리보상 프로그램으로 50% 선할인’ ‘AI 구독 상품 6개월 무료 제공’ 등이 혜택으로 등장했다.
SK텔레콤은 오는 8월 31일까지 갤럭시Z 폴드7, 플립7을 개통하는 가입자에게 티빙 3개월 무료 이용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개통 후 SK텔레콤 프로모션 사이트 내 T 우주 티빙 혜택 페이지에서 티빙 ‘광고형 스탠다드’ 3개월 무료 이용 쿠폰을 다운받을 수 있다. 이 쿠폰은 오는 9월 30일까지 이용 가능하다. 또 T월드 공식 인증 매장에서 사전 예약 후 개통할 경우 삼성 공식 인증 슬림 케이스도 증정한다.
SK텔레콤 공식 온라인몰 T 다이렉트샵에서는 갤럭시Z 폴드7, 플립7 단말을 구매하고 ‘다이렉트 5G 69’ 이상 요금제를 선택할 경우 새로 출시된 ‘갤럭시 워치8 시리즈’ 15만 원 할인권을 증정한다. 넷플릭스·디즈니 플러스·티빙·유튜브 프리미엄 혜택 요금제를 선택한 고객 선착순 500명에게는 ‘갤럭시 버즈3’ 등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때 사용 가능한 ‘티다문구점’ 10만 원 이용권을 증정한다.
KT는 갤럭시Z 폴드7, 플립7 구매자를 대상으로 새로운 혜택인 ‘미리보상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미리보상’은 24개월 뒤 반납과 기기변경을 전제로 갤럭시Z 폴드7·Z 플립7 개통 시점에 출고가의 50%(안심체인지 중고폰 매입 최대 보장금액)를 미리 보상받아 단말 구입 부담을 완화하는 프로그램이다. 미리보상 프로그램에 가입한 고객은 할부금을 출고가의 절반 규모로 시작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에 통신사 지원금과 쓰던 폰 반납 등 단말 추가 할인 혜택을 추가하면 더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KT는 또 34세 이하 ‘Y덤’ 이용자 가운데 사전 예약 후 개통한 32명을 추첨해 ‘Y갤럭시 투어 in 몽골’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삼성 휴대폰 2대 이상 구매한 가족에게는 추첨을 통해 리모와 캐리어, 캐리비안베이 이용권, 영화예매권(1인 4매)을 증정한다. 추가로 ‘멤버십 럭키7 이벤트’와 ‘KT 휴대폰결제’를 통한 구글스토어 할인 혜택도 마련한다.
KT닷컴에서 사전 예약 후 5G 요금제 가입 시 월정액의 7%를 최대 24개월간 할인하는 혜택도 제공한다. 개인 명의 삼성카드로 구매 시 최대 10만 원 한도 내 5% 캐시백 또는 12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도 제공된다. 중고폰 반납 시 시세에 최대 25만 원이 추가 보상되며, KT닷컴 핸드폰 쿠폰도 최대 10만 원까지 적용된다.
LG유플러스는 갤럭시Z 폴드7, 플립7 사전 예약 구매자에게 6개월간 추가 비용 없이 AI 서비스 2종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사전 예약 고객에게 제공되는 AI 서비스는 ‘라이너(Liner)’와 ‘캔바(Canva)’다. ‘라이너’는 웹페이지나 문서에서 핵심 정보를 검색하고 중요한 부분을 표시해주며, 업무나 자료조사에 적합한 정확한 답변과 출처를 제공하는 AI 검색 서비스다. ‘캔바’는 PPT·포스터·SNS 이미지 등 다양한 템플릿을 활용해 디자인과 영상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유플러스닷컴에서 오는 21일까지 갤럭시 사전 예약을 진행한 가입자에게는 유플닷컴 전용 쿠폰(최대 20만 원)이 제공된다. 사전 예약 후 삼성카드 결제 시 최대 24개월 무이자 할부와 캐시백 혜택(최대 9만 원)을 받을 수 있고 사용하던 휴대폰을 반납하고 구매하는 경우 기존 보상가에 더해 신세계상품권 15만 원권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김종우 기자 kjongwoo@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