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첫 스타트… 부산시, 올해 첫 시민 나눔장터 개장

입력 : 2023-03-17 15:45:57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는 18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송상현광장 내 선큰광장 일원에서 「2023 시민 나눔장터」를 개장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기간에도 그동안 전국에서 유일하게 나눔장터를 운영한 시는 일상회복을 맞이한 올해에도 전국에서 처음으로 나눔장터의 문을 연다.

시민 나눔장터는 재사용을 통해 자원 낭비를 막고, 환경보호와 나눔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지난 2003년 최초로 개장했다. 올해로 21년째를 맞이했으며, 시민들이 직접 나눔에 동참하는 기회의 장으로 인식돼 자원 재순환의 의미 있는 가치를 알리는 계기가 돼왔다.

이날 행사는 (사)에코언니야가 주관하며, 일반 시민, 사회적기업, 비영리단체가 참여해 의류, 가방, 도서 등 재활용이 가능한 생활용품을 판매하고 생활 속 분리배출 습관을 기르기 위한 폐건전지·종이팩 교환행사도 진행된다.

아울러, 어린이들이 직접 판매에 참여하는 어린이 장터를 운영해 환경보호 실천과 경제활동을 몸소 체험하는 자리도 마련했다. 특히 이날에는 어린이 대상 분리배출 교육과 버려지는 물품을 활용한 다양한 만들기 체험, 그리고 환경보호 캠페인 등도 함께 열려 미래 세대에 환경의 가치를 다채로운 행사로 알릴 예정이다.

이근희 부산시 환경물정책실장은 “올해로 21주년을 맞은 시민 나눔장터가 시민들의 일상에 더욱 적극적으로 다가갈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라며, “미래환경 정책의 일환인 나눔장터를 더욱 확대하기 위해 올해부터 구·군 「프리마켓 시범사업」을 수영구, 금정구에서 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재사용의 즐거움과 나눔의 행복을 느껴보시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지난해 6회에 걸쳐 개최한 ‘2022 시민참여 나눔장터’에는 개인 및 단체 571팀, 1만 8500명이 참여했으며, 총 7219점이 판매돼 재사용됐다. 참여자들의 자발적인 기부로 모금한 판매수익 257만 3000 원은 전액 독거노인과 조손가정 50가구의 자립을 위한 지원사업에 기부됐다.

조경건 부산닷컴 기자 pressjkk@busan.com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