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인가 주변에서 DIY(Do It Yourself)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됐다. 본래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미완성 상태의 제품을 구입해 직접 조립하며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고안된 DIY는 과거 가구 등으로 제한됐었으나 최근에는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게 됐다.
그중 하나가 바로 화장품을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DIY 화장품’이다. DIY 화장품의 경우 합성첨가물을 최대한 배제하고 저자극성의 천연첨가물을 이용해 내 피부에 딱 맞는 천연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렇다면 초보자들도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100% 천연 원료 DIY 제품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 딸기 립밤 = 100% 천연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딸기는 건조한 입술에 수분감을 불어넣어 촉촉한 입술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재료: 피마자오일, 호호바오일, 천연비타민E, 딸기 분말, 합성 방부제 약간(생략 가능)
만드는 법: 깨끗한 용기에 피마자오일, 호호바오일, 딸기 분말을 넣고 핫플레이트에 올려 베이스 재료들이 섞일 때까지 녹인다. 재료가 모두 녹으면 천연비타민E와 합성방부제 등의 합성첨가물을 넣고 잘 섞는다. 이후 소독해 둔 립밤 용기에 넣어 굳히면 완성된다.
◊ 알로에 토너 = 알로에는 100% 천연원료 비타민으로, 이모딘, 알록틴A, 우루신 등 다양한 천연비타민이 함유돼 있어 피부진정, 미백, 수분공급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재료: 알로에 줄기, 청주 1병
만드는 법: 생알로에의 속을 수저로 파낸 뒤 공병에 담는다. 이후 도수가 낮은 청주를 알로에 속과 1:1 비율로 부어주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약 10일간 숙성시킨다. 숙성된 알로에 토너의 알맹이를 잘 걸러내고 액체만 냉장 보관하면 완성된다.
◊달걀 헤어팩 = 달걀에는 머리카락의 주요 구성 성분인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달걀만으로도 합성첨가물 없이 천연 헤어팩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재료: 달걀노른자, 마요네즈, 꿀, 플레인요구르트(생략 가능)
만드는 법: 달걀노른자와 마요네즈, 꿀, 플레인요구르트를 한데 모아 넣고 농도를 봐가며 잘 섞는다. 약간 되직한 정도가 되면 머리카락에 바른 뒤 랩이나 비닐 등을 머리에 써 흐르지 않게 하고 15분 뒤 씻어내면 된다.
집에서 만든 100% 천연 DIY 제품의 경우 유통기한이 짧기 때문에 대부분 보름 이내에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만약 유통기한을 늘이고 싶다면 합성 방부제를 약간 넣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합성 방부제와 같은 첨가물을 가능한 배제하고 싶다면 냉장고와 같이 서늘한 곳에 넣어두고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박홍규 기자 4067park@
< 저작권자 ⓒ 부산일보(www.busa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