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디지털거래소에 ‘김남국 코인’ 불똥

입력 : 2023-05-30 20:03:00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부산시, 거래소 윤곽 공개 연기
국회발 논란 커지자 부담된 듯
한 달 뒤 발표설뿐 시점 안갯속


무소속 김남국 의원의 가상화폐 보유 논란과 관련해 검찰이 지난 15일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과 업비트를 압수수색했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빗썸 고객센터의 모습. 연합뉴스 무소속 김남국 의원의 가상화폐 보유 논란과 관련해 검찰이 지난 15일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과 업비트를 압수수색했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빗썸 고객센터의 모습. 연합뉴스

이달 중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기대됐던 세계 최초 분권형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의 최종안 발표 시점이 연기됐다. 최근 무소속 김남국 의원의 투자 논란으로 가상자산 시장 전반에 대한 여론이 악화된 점을 고려한 판단으로 풀이된다.

〈부산일보〉 취재 내용을 종합하면 부산시와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추진위원회는 30일 토큰증권 등 다양한 디지털자산 거래 유형과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의 구체적인 형태 등을 공개할 예정이었다. 김상민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 추진위원장은 앞서 지난 4월 ‘2023 부산 블록체인 콘퍼런스’에 참석해 그간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 추진 경과를 발표하며 토큰증권 등 다양한 디지털자산 거래를 위해 어떤 형태의 거래소를 만들지와 관련해 “5월에 최종안을 발표할 것”이라고 공언한 바 있다.


하지만 시와 추진위의 이 같은 계획 발표는 연기된 것으로 확인됐다. 시 관계자는 이날 “현재로서는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 최종안 발표 시점은 한 달 뒤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다만 정확한 시점을 못 박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는 2300조 원 규모로 추산되는 디지털 자산시장 진입을 목표로 시가 중점 추진 중인 사업이다.

시는 지난해 12월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 설립 추진위원회’를 발족해 사업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이후 추진위를 중심으로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의 형태와 거래소에서 다룰 상품 등에 대한 논의를 지속해 왔다. 최근에는 최종안 마련 작업까지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상황에서 돌연 발표 시점을 미뤄 그 배경에 이목이 쏠린다. 지역에서는 김 의원발 가상자산 게이트의 영향이라는 분석에 무게를 싣는다. 현재 김 의원이 현금화한 가상자산 규모와 용처, 업무 중 거래, 투기 여부, 의심스러운 거래 정황 등을 두고 일파만파인 상황이다.

결국 이 같은 상황에서 시의 역점 사업인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 최종안을 공개할 경우 흥행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 아니겠냐는 관측이 제기된다. 지역 금융권 관계자는 “부산 디지털자산거래소는 박형준 부산시장의 핵심 공약 중 하나였다”며 “김 의원 논란으로 인해 디지털자산거래소 윤곽을 공개하면 시작 단계부터 부정적 이미지가 씌워질 수 있는 만큼 공개 시점에 신중한 모습을 보이는 것 아니겠느냐”라고 말했다.

이은철 기자 euncheol@busan.com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

실시간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