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신사이버대학교(총장 황주권)는 지난 13일 베트남 박장시에 위치한 산업기술대학(BCIT) 및 LABCO 유학원과 글로벌 교육 협력을 위한 삼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온라인 한국어 교육 ▲베트남 유학생 유치 ▲한국어 교원 양성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 사업을 공동 추진할 계획이다.
협약식에는 화신사이버대학교 황주권 총장과 한국어문화교류센터장을 비롯해, 산업기술대학 측에서는 국제교류센터장과 외국어학부장이, LABCO 유학원에서는 대표, 부대표, 한국어 유학팀 관계자 등이 참석해 총 15명이 자리를 함께했다.
황 총장은 “이번 협약으로 더 많은 베트남 학생들이 한국에 오지 않고도 고품질의 한국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며 “지속가능한 국제 교육 협력 모델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산업기술대학의 호앙 비엣 히에우 국제교류센터장도 “한국 유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많지만 기회가 부족했던 것이 현실”이라며 “사이버대학이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어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LABCO 유학원의 당 응옥 쯔엉 부대표는 “한국은 매우 매력적인 유학지이며, 사이버대학은 유학생들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는 훌륭한 모델”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화신사이버대학교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안정적인 한국 사회 적응을 돕기 위해 한국어 교실, 사회통합 프로그램, 조기적응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한국어 교원 양성 및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김형일 부산닷컴 기자 ksolo@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