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명대 인공지능응용학과, 체계적 취업 전략 속속 결실

입력 : 2025-08-14 14:12:00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프린트

“기업과 학교 오가며 실무 익히니, 놀라운 성과를 거둬요”
(주)삼원FA 등 산학협력회사 협업, 자신의 역량·한계 객관적으로 점검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롯데정보통신 등 유수 IT기업 70명 이상 취업

(주)삼원FA 현장실습 지도 방문 모습. (주)삼원FA 현장실습 지도 방문 모습.

체계적인 취업 지원 프로세스와 맞춤형 교육을 이어가고 있는 동명대 인공지능응용학과가 2022년 부산지역 동일 계열 학과 중 취업률 1위 달성 이후 매년 취업 우수학과 위상을 날로 높여가고 있다. 이 학과는 최근 채용 시장의 핵심 키워드 ‘직무중심채용’과 ‘실무형 인재’ 흐름에 발맞춘 △채용 트렌드에 최적화된 4단계 취업 지원 △기업과 학교를 오가는 현장실무 역량 강화(워터루형 Co-op 프로그램) △6~8개월, 총 900시간에 걸친 전문 직무 역량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졸업생들의 안정적인 사회 진출을 이끌고 있다.

동명대 인공지능응용학과는 채용 트렌드에 최적화된 4단계 취업 지원 체계를 구축 시행중이다. 우선 ‘AI와 미래설계’ 전공 수업과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적성과 희망 직무를 탐색하고, 단계적으로 교내 다양한 비교과 활동 참여, 현장실습을 통한 사회와 기업 환경 직접 경험, 희망 직무에 맞춘 심화 교육을 통한 취업 자신감 제고 등으로 이어간다.

현장실무 역량 강화를 위한 ‘워터루형 Co-op 프로그램’도 돋보인다. 학생들은 기업과 학교를 오가며 실무를 익히고, (주)삼원FA 등 학과 산학협력회사와의 협업으로 자신의 역량과 한계를 객관적으로 점검한다. 이는 기업 문화와 업무 프로세스 체득을 통한 학문적 동기 부여와 취업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특히 4학년 2학기에는 SW 핵심 기술 집중 훈련을 실시한다. 약 6~8개월, 총 900시간에 걸친 국비 교육을 통해 SW 개발자, 데이터 엔지니어 등 전문 직무 역량을 집중적으로 강화한다. 학생들은 완성도 높은 개인 포트폴리오를 완성하고, 기업 인재 Pool에 등록되어 최근 3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롯데정보통신 등 유수의 IT 기업에 70명 이상이 취업하는 성과를 거뒀다. (사)한국멀티미디어학회 등 전국규모학술발표대회와 전국학부생논문경진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매년 수상하고 있다.

이응주 학과장은 “취업률을 높이는 것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산업 현장에서 곧바로 성과를 내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학생들이 스스로 역량을 키우고 사회가 필요로 하는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학과의 성과는 ‘직무 맞춤형 교육–실무 경험–집중 기술 훈련’의 삼박자가 이룬 결실로 평가된다. 산업계 수요에 부합하는 이 교육 체계는 앞으로도 학생들의 취업 문을 넓히는 든든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형일 부산닷컴 기자 ksolo@busan.com

부산온나배너
영상제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