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질병 원인 '콜레스테롤' 낮추는데 '홍삼' 효과적 [라이프갤러리]
입력 : 2017-03-30 14:11:02 수정 : 2017-03-30 14:12:40
지방의 일종인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홍삼이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나타났다.
콜레스테롤은 몸속 세포와 세포막을 만드는 데 필요한 물질이지만, 필요 이상으로 많으면 각종 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혈관 벽에 들러붙어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는 ‘LDL콜레스테롤’은 콜레스테롤 중에서도 밀도가 낮은 지방으로 건강에 이롭지 못하다. 이 수치가 높아지면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발생 확률도 증가한다.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하려면 삼겹살이나 튀김, 과자, 햄버거 등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특히 홍삼과 같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정동혁 차의과대학교 교수 연구팀의 임상시험에 따르면 고지혈증 환자들에게 2주간 매일 홍삼을 복용토록한 뒤 복용 전후 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했을 때 대부분의 환자 수치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문가들은 홍삼을 복용할 때 ‘물 추출 방식’이 보다 ‘분말액 방식’으로 만든 제품이 영양소를 온전히 섭취할 수 있다고 말한다.
김재춘 선문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교수는 “대다수 홍삼업체가 물에 달여 내는 방식으로 홍삼 성분을 추출하는데, 이럴 경우 물에 녹는 수용성 성분만 섭취하게 돼 반쪽짜리 홍삼을 먹는 셈”이라며 “홍삼을 통째로 잘게 갈아 먹어야 버려지는 성분 없이 95% 이상의 홍삼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홍규 기자 4067park@
< 저작권자 ⓒ 부산일보(www.busa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부산일보(www.busan.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