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정책과 사업의 확산, 변화 정도가 아니라 디지털 환경에 맞게 굉장히 큰 변화를 시도했다.”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가 10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한국영화 진흥 종합계획(2016-18)을 발표했다. 이날 영진위는 산업의 역동성을 살리고, 내수시장 한계를 극복해 누림과 상생의 지속성장 가능한 산업 환경을 만들기 위한 ‘10대 중점 과제’를 제시했다.
김세훈 위원장은 이 같은 종합계획에 대해 “최대한 실용적인 접근을 하려고 노력했다”며 “진흥정책의 수행 방식도 재정지원을 넘어 에이전트 역할로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 위원장은 “기존 사업을 그대로 확대하는 게 아니라 굉장히 많은 부분에서 실질적인 사업 형태의 방향성에 변화를 추구했다”며 “열심히 연구하고 현장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발표한 10대 중점 과제는 ‘창작역량강화’ ‘누림·상생 생태계조성’ ‘내수한계극복’ 등 크게 세 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이 같은 10대 중점 과제를 시행하기 위해 영진위는 2018년까지 매해 평균 600~65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먼저 창작역량강화를 위해 세부적으로 ▲시나리오 개발 지원금 지급, 오프라인 시나리오 마켓 운영, 비즈니스 매칭을 위한 통합영화정보시스템 운영 시나리오 개발 지원금 지급 ▲ 중소영화제작 중점 투자펀드, 가족영화 및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 영화인 경력정보 시스템 구축 ▲ 시각특수효과 표준계약서 및 CG/VFX 전문펀드 조성 등을 추진한다.
누림·상생 생태계 조성을 위해 ▲ 중저예산 영화제작 스태프 사회보험료 한시 지원, 영화 스태프 표준보수지침 개발 ▲ 한국 예술영화 의무상영 제도 도입 검토, 지역 영화 기획개발 및 제작 지원 ▲ 지역의 영화 창작교육 활성화 등을 과제로 제시했다.
이중에서 예술영화 의무상영 제도 도입에 대해 영진위는 “한국영화 의무 상영일수가 73일인데, 그 기간 중에 예술영화를 상영하도록 한다는 게 골자”라고 구체적인 설명을 더했다. 또 “군소도시 극장과 대도시 극장에게 동일하게 의무를 부여하는 건 현실적으로 맞지 않다”며 “인구 규모 등을 고려해 차등적인 방향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내수한계극복을 위해서는 ▲ 온라인 영화관 통합전산망 구축, 불법 업다운로드에 대한 모니터링 시행 ▲ 부산 글로벌 영상인프라 조성 ▲중국영화산업포럼 운영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 외에 해묵은 논쟁이자 최근에도 문제로 대두된 스크린 독과점 문제에 대해 영진위는 “몇 년 전부터 지적사항이지만 소극적인 입장일 수밖에 없다”며 “이 때문에 상업영화 극장 편성에 대한 제한 등은 이번 계획에 담지 못했다”고 말했다.
최근 발생한 일련의 부산영화제 사태에 대해서는 "지금 상황에서 답변하기엔 곤란하다"고 피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김세훈 위원장은 “제시한 목표 달성을 위해 위원회의 에이전트 역할을 본격화하는 내용을 담았다”며 “문화콘텐츠 산업이 창조경제와 문화융성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영화산업 지원제도 개선 등을 통해 양적, 질적 발전을 지속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성운 기자 jabong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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