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면역력 강화에 인기 고공행진 "깐깐하게 골라야"

입력 : 2016-12-22 14:44:56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 프린트

유산균이 장 건강, 면역력 강화는 물론 아토피 및 알레르기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가운데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이 건강 키워드로 떠올랐다.
 

유산균은 어떤 제품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효과가 천차만별이다. 이에 유산균 전문 브랜드 프로스랩이 올바른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고르기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들에 대해 소개한다.
 
◆ 유산균종은 '골고루'
 
먼저 유산균 제품 선택 시에는 함유된 균주를 살펴야한다.
 
우리 몸에 유익한 작용을 하는 유산균은 균주마다 기능하는 위치와 장내에서의 역할이 모두 다르다. 따라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구매할 땐 한 가지 균종만 포함된 단일균주 유산균보다는 다양한 유익균주가 적절히 배합된 복합균주 유산균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때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럼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비피도박테리움 브레베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 등 다양한 연구 결과를 통해 균주의 우수성을 입증받은 핵심균주의 포함 여부를 확인한다면, 균들이 소장과 대장에서 각자의 기능을 발휘해 장 건강 개선에 보다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 장까지 도달할 수 있는 '코팅 유산균'
 
아무리 좋은 균주가 들어간 프로바이오틱스라 해도, 섭취한 유산균이 장까지 살아서 도달하지 못하면 의미가 없다. 따라서 유산균 제품 선택 시엔 위산과 담즙산 등의 소화효소로부터 유산균을 보호해, 장까지 안전하게 도달해주는 ‘코팅기술’의 적용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이에 시중 유산균 브랜드에선 다양한 코팅 유산균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프로스랩에서는 유산균을 지질과 칼슘, 소화효소로 이중코팅한 ‘이노바 쉴드’라는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화학첨가물은 'NO'
 
일반적인 유산균 제품엔 맛이나 향, 생산 편의성 등을 위해 여러 종류의 화학첨가물이 사용된다. 그러나 이러한 첨가물은 체내에 쌓이게 되면 잘 배출되지 않고 축적돼 부작용을 유발할 수도 있다.
 
따라서 건강을 위해선 합성물질이 배제된 무첨가 자연유산균을 고르는 것이 좋다. 구매하는 유산균 제품이 자연유산균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선 제품 뒷면의 ‘원재료 및 함량’을 통해 합성착향료, 감미료를 비롯해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등의 부형제가 들어갔는지 살펴보면 된다.

김견희 기자 kh8000@

< 저작권자 ⓒ 부산일보(www.busa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당신을 위한 뉴스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