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질병으로,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당뇨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른 고열량ㆍ고지방 식단,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당뇨 예방을 위해선 식습관 관리가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규칙적인 식사를 하되 탄수화물과 당분, 기름 섭취를 줄여야 한다. 최대한 싱겁게,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위주로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당뇨에 좋은 음식인 콩을 챙겨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단백질의 보고로 불리는 ‘콩’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혈당 지수가 낮은 식품으로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데 기여한다. 불포화지방산과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해 당뇨의 최대 적인 비만을 막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실제로 미국 내슈빌 의과대학 반데르빌트 역학연구센터에서 약 64명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콩과류가 당뇨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한 결과, 콩 식품을 섭취한 이들은 당뇨 발병 위험이 47%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콩은 그 자체로 먹어도 좋고 두부나 장류 등의 식품을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다. 보다 간편하게 먹으려면 두유를 이용할 수 있다. 이때 콩의 각종 영양분을 온전히 섭취하려면 전체식 두유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전체식 두유는 일반 액상두유처럼 콩물을 짜내 만드는 것이 아니라 비지, 껍질까지 포함하여 콩을 통째로 갈아낸 분말형 제품을 말한다. 전체식 두유는 버려지는 영양분이 없기 때문에 양질의 단백질과 식이섬유, 이소플라본 등 콩이 가진 영양 성분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
한편, 전체식 두유를 고를 땐 첨가물 함유 여부도 꼼꼼히 살펴야 한다. 시판되는 두유 중에는 향미 증진, 제품 안정화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각종 화학첨가물이 첨가된 제품도 있다. 이러한 첨가물은 장기 복용 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최대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이롭다.
무첨가 전체식 두유 브랜드 뉴트리코어는 “전체식 두유 중에서도 100% 국내산 유기농 콩만으로 만들어진 제품은 더욱 믿고 먹을 수 있다”며 “뉴트리코어 유기농 두유는 100% 국산 유기농 콩을 통째로 갈아 넣은 전체식 두유로, 첨가물도 없는 건강한 제품이다. 언제 어디서나 물에 타서 먹을 수 있어 간편하게 콩의 각종 영양분을 즐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 아이클릭아트
박홍규 기자 4067park@
< 저작권자 ⓒ 부산일보(www.busa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