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특집 파일럿②] 타임워프·SNS 활용한 독특한 콘셉트

2016-02-04 09:29:45

각 방송사들은 명절이라는 특수 기간을 노려 파일럿 프로그램을 선보이곤 한다. 명절 연휴에 선보이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통해 여러 가지 예능 프로그램을 실험해보며, 시청자들의 반응을 살펴보기 위함이다. 시청자들로부터 반응이 좋았던 프로그램은 정규 편성되기도 하는 등, 실험 무대로 쓰이기 좋다. 올해도 여지없이 시청자들의 호응을 테스트하기 위한 설특집 파일럿 프로그램들이 편성됐다.
 
MBC는 명절 연휴에 선보였던 파일럿 중 정규 편성된 프로그램이 꽤 많다. ‘우리 결혼했어요’ ‘복면가왕’ ‘마이 리틀 텔레비전’ 등이 바로 그것. 늘 색다른 예능 프로그램을 먼저 선보이는 경우가 많은 MBC가 올해도 신선하면서도 색다른 파일럿을 들고 나왔다.
 
가장 독특한 콘셉트의 파일럿 프로그램은 ‘미래일기’다. ‘미래일기’는 시간 여행자가 된 연예인이 예측 불가능한 미래의 하루를 미리 살아보며 인생을 돌아보고 후회를 방지하기 위한 시간여행 버라이어티다. 최근 각종 영화나 드라마에서 많이 등장하는 '타임워프'라는 소재를 예능에 접목시킨 리얼리티 프로그램. 
 
여배우 강성연이 남편 피아니스트 김가온과 함께 동반 출연한다. 또 예능 대세로 떠오르고 있는 안정환이 80세로 갔을 때의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제작진은 “국내 최고의 에이징 메이크업 팀과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최초로 시도되는 수준급 퀄리티의 특수 분장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오는 8일 오후 8시 30분 방송.
 
MBC는 ‘타임워프’라는 독특한 소재 외에도 ‘SNS’를 활용한 파일럿 두 편을 선보인다. ‘톡하는대로’와 ‘인(人)스타워즈’다.
 
‘톡하는대로’는 각 분야의 스타들이 목적지도 계획도 없이 네티즌들이 골라 주는 실시간 SNS 댓글대로 움직이는 무계획 대리 여행 프로그램. 
 
배우 윤계상과 권율, 유세윤과 차오루, 신동우 김동현 노태엽이 한 팀으로 뭉쳐 네티즌을 ‘주인님’ 삼아 무작정 여행을 떠난다. 권율과 윤계상은 ‘위험한 여행’이라는 우려와 달리 일탈과 자유를 맛보고 즐거워했다고. 또 유세윤과 차오루는 엉뚱하면서도 솔직한 매력으로 예능감을 뽐냈다고 전해져 궁금케 하고, 신동우 김동현 노태엽 팀은 쉴 틈 없이 먹방 여행을 선보여 아바타로서의 본분을 다했다는 후문이다.
 
이들의 진솔하고 꾸밈없는 모습은 물론, 인터넷으로 볼 수 없었던 제작 과정과 비하인드 스토리들이 본방송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오는 7일 오후 11시 15분에 방송.
 
또 다른 SNS 파일럿 프로그램은 ‘인(人)스타워즈’다. ‘인(人)스타워즈’는 자신의 관심사를 SNS에 공유해 수많은 팔로워를 거느리며 유명인이 된 일반인들을 초대해, 그들의 콘텐츠와 노하우를 공개하고 최고 스타를 가리는 프로그램이다. 패션, 인테리어, 요리 등 모두 3개 분야로 구성된다.
 
MC는 김성주, 박명수 2인 체제다. 제작진은 “SNS를 통한 다양한 소통을 할 수 있고, 그 흐름도 잘 알고 있는 MC가 필요했다”며, “박명수는 130만 명의 팔로워를 거느린 SNS계의 유명 인사이자 SNS를 통해 매번 화제를 만들어내고 있다”고 밝혔다.
 
2MC와 함께 할 든든한 스타 패널로는 대세 예능인 김영철과 박나래가 가세한다. 또 SNS의 스타 시인인 하상욱, 이탈리아 남자의 정석 알베르토 몬디, 그리고 아줌마들의 대세남으로 불리는 최태준과 동영상을 통해 국민 꽈당돌로 거듭난 여자친구 멤버 유주도 함께 한다. 설 연휴 기간 중 방송된다.
 
MBC는 ‘쿡방’도 선보인다. ‘무한도전’ 출연 당시 쿡방 타도를 외쳤던 이경규가 메인 MC로 나서는 ‘이경규의 요리원정대’가 그것. ‘이경규의 요리원정대’는 각 지역에 파견된 연예인 원정대가 지역 최고의 식재료를 공수, 분야별 최고의 셰프들과 팀을 이뤄 100분 동안 새로운 레시피를 만들어 내는 야외 요리 배틀 프로그램이다. 셰프들만의 필살 요리법과 승리를 향한 대원들 간의 눈치싸움, 심사위원 전원을 깜짝 놀라게 한 대박 레시피가 관전 포인트다.
 
문희준, 신봉선 등 연예계 최고 요리꾼 대장들과 6인의 연예인 원정대원, 이혜정, 레이먼 킴 등 각 분야 최고 실력을 자랑하는 셰프들이 가세해 한바탕 마을 잔치를 벌인다. 100분간의 야외 요리 대결, ‘이경규의 요리원정대’는 6일 오전 7시 55분, 7일 오전 8시 이틀에 걸쳐 방송된다.
 
지난해 추석 특집으로 방영됐던 ‘듀엣가요제’도 새롭게 재정비해 돌아온다. 씨스타 소유, AOA 초아 등 걸그룹 멤버로만 구성되었던 출연진에서 다양한 장르의 가수들로 폭을 넓혀 한층 더 풍성한 무대를 선보인다.
 
‘듀엣가요제’는 국내 최정상 가수들과 일반인이 함께 파트너가 돼 꿈의 듀엣 무대를 만드는 음악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이다. 버즈의 민경훈, 에이핑크의 메인보컬 정은지, 정준영, 홍진영, 블락비 지코, ‘복면가왕’ 초대 우승자 EXID 솔지, 추석특집 ‘듀엣가요제’ 우승자 마마무 휘인까지 총 7명의 가수가 그 주인공들이다. 발라드, 댄스, 락, 트로트, 힙합 등 한층 다양해진 음악 장르로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설 연휴 기간 중 방송.
 
2010년 첫 방송 이후 꾸준히 명절 마다 제작돼 방송되고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 2016년 설에도 어김없이 찾아온 ‘MBC 설 특집 2016 아이돌스타 육상·풋살·양궁 선수권대회(이하 '2016 아육대')’다.
 
설 특집 ‘2016 아육대’에서는 기존 팬클럽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 객석을 제공,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거듭나 많은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속에 치러졌다.
 
하지만 지난 1월 18일 19일 양일간 이뤄진 촬영에서 크고 작은 부상 소식이 전해지면서 팬들의 노여움을 사기도 했다. 올해로 열 두 번째 방송인 ‘2016 아육대’는 매번 논란의 중심에 섰다. 부상에 대한 위험과 걱정 때문이었다. 다행이 큰 부상 소식은 전해져 있지 않지만 이를 지켜보는 이들의 시선은 곱지 만은 않다. 아직 편성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설 연휴 방송.
 
방송인 이경규 노홍철 슈퍼주니어 이특의 ‘몰카배틀-왕좌의 게임(이하 '몰카배틀')’도 준비됐다. ‘몰카배틀’은 이경규 노홍철 이특이 각각 벌인 ‘몰래카메라’를 스튜디오에서 공개해 평가단의 투표로 우승자를 가리는 프로그램이다. 앞서 tvN ‘응답하라 1988’로 인기를 끈 걸스데이 혜리의 몰래카메라가 담긴다고 예고돼 눈길을 끈다.
 
특히 이번 ‘몰카배틀’은 과거 이경규가 혼자 진행하던 몰래카메라 프로그램의 영광과 웃음을 누릴 수 있을지가 관전 포인트다. 또 자숙 증이던 ‘그 녀석’ 노홍철이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주목된다. 설 연휴에 방송된다.
 
사진=MBC 제공
 
비에스투데이 유은영 기자 bstoday@busan.com
 
< 저작권자 ⓒ 부산일보(www.busa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면보기링크

포토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 사회
  • 스포츠
  • 연예
  • 정치
  • 경제
  • 문화·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