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일 부산닷컴 기자 ksolo@busan.com | 2023-09-12 16:48:19
동아대학교(총장 이해우) 부산소방마음돌봄센터(소장 이나윤 간호학과 교수)는 소방공무원 PTSD 예방과 관리 방법 등을 위한 수퍼비전 및 사례회의를 최근 가졌다고 12일 밝혔다.
부산소방마음돌봄센터는 부산소방재난본부 ‘소방공무원 찾아가는 상담실 운영 용역사업’을 맡아 부산소방재난본부 소속 소방공무원 전원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증진 교육과 상담, 외상사고 노출직원 보호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있다.
부산소방마음돌봄센터 수퍼비전 및 사례회의는 이 소장을 비롯 14명의 심리지원단이 참석한 가운데 최근 동아대 승학캠퍼스에서 진행됐다.
이날 회의에선 최근 큰 사회 이슈로 부각된 부산 목욕탕 화재·폭발사고 출동 소방공무원의 PTSD 예방을 위한 외상 상담에 대한 집중논의가 이루어졌으며, 부산소방마음돌봄센터가 실시하는 외상 상담 구조 적절성과 추후 관리방안, 의료기관 연계 등에 대한 활발한 토의도 이루어졌다.
이 소장은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직업 특성상 외상사건에 반복 노출되는 소방공무원들의 PTSD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 사업과 연구를 통해 소방공무원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