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돈 기자 happyi@busan.com | 2025-07-06 13:28:48
영화를 통해 어린이와 청소년의 꿈과 미래를 응원하며 함께 성장하는 축제, 제20회 부산국제어린이청소년영화제(BIKY)가 8일 오후 영화의전당 하늘연극장에서 개막한다. 월드프리미어 41편을 비롯해 44개국 173편의 영화가 부산 곳곳에서 상영되는 올해 BIKY에서는 스무 살 성년으로 성장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관객을 기다린다.
우선 기존 1회에 그쳤던 단편 영화의 상영 회차를 2회로 늘리고, 관객과의 대화(GV)를 대폭 확대해 영화 창작자와의 접점을 넓혔다. 이를 위해 기존 중구 유라리광장과 모퉁이극장에 더해 CGV 센텀시티 5관과 6관을 상영관으로 추가 확보했다. 15일부터 19일까지는 무대를 서부산권으로 확장해 ‘웨스트 BIKY’가 이어진다. 홍성은 감독의 화제작 ‘차가운 것이 좋아’를 개막작으로 사하구청 대강당과 다대포해수욕장, 롯데시네마 부산명지 1·2관에서 진행된다.
BIKY는 단순히 영화만 관람하는 행사가 아니라는 믿음을 실천하기 위한 여러 특별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다양한 분야 명사들의 초청 강연을 통해 영화를 더욱 풍성하고 깊이 있게 즐길 수 있는 ‘BIKY 클래스’에 많은 공을 들였다고 한다. BIKY 클래스는 스페셜, 클래식, 시네마 세 주제로 진행된다.
스페셜클래스에서는 우선 대중매체를 통해 널리 알려진 뇌과학자 정재승 박사를 만날 수 있다. KAIST 뇌인지과학과 교수인 정재승 박사는 물리학자의 눈으로 예술과 인문학을 넘나드는 지적 탐험을 즐겨 우리 시대 대표 하이브리드형 인간으로 불린다. ‘타임머신을 사랑하는 영화들’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정 박사의 강연은 9일 오후 5시 영화의전당 시네마테크에서 상영되는 ‘시간 여행하기’가 끝난 후 마련된다. 스페인 감독 올가 오소리오의 ‘시간 여행하기’는 시간 여행이라는 장치를 통해 가족의 회복을 담아내는 작품이다.
영화 자막 번역에 관심이 있다면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을 번역한 달시 파켓 교수와의 만남도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 영화배우와 평론가로도 활동하는 파켓 교수는 한국 영화 번역 과정에서 겪고 느낀 이야기를 진솔하게 전할 예정이다. 클래스는 파켓 교수가 직접 자막 번역에 참여한 ‘차가운 것이 좋아’ 상영(13일 오후 5시 30분 영화의전당 중극장) 후 진행된다. 영화를 연출한 홍성은 감독도 함께 무대에 오른다.
앞서 8일 오전에는 개막작 ‘우주소녀와 로봇’을 연출한 키드 코알라(에릭 산) 감독이 강연자로 나선다. ‘애니메이션의 세계, 애니메이터의 대화’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강연에는 애니메이션 ‘엄마의 땅: 그리샤와 숲의 주인’(2023)으로 대종상을 거머쥔 박재범 감독이 함께한다.
이상용 BIKY 수석 프로그래머는 ‘아들, 가족 그리고 영화의 역사’라는 타이틀의 강연을 맡는다. 13일 오후 6시 40분 영화의전당 소극장 ‘너와의 거리’ 상영 후 열린다. 핀란드 부부 감독이 공동 연출한 영화는 뇌전증 아들의 치료 과정을 여러 상징 이미지의 조합으로 표현한 다큐멘터리이자 필름 에세이이다.
이상용 수석 프로그래머는 세 차례의 ‘클래식클래스’ 진행도 맡아 ‘벌집의 정령’ ‘남쪽’(이상 빅토르 에리세 감독) ‘여름 정원’(소마이 신지 감독) 등 ‘BIKY 클래식’ 섹션 상영작을 바탕으로 영화에 투영되는 어린이의 이미지와 시네마 원리에 관한 이야기를 펼친다. 지난해 신설된 BIKY 클래식은 어린이와 청소년의 세계를 비중 있게 다룬 영화인을 소개하는 섹션이다.
‘AI와 나,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열리는 포럼도 눈여겨볼 만하다. 저서 <시대예보> 시리즈를 통해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새로운 시선을 제시한 송길영 작가가 특별강연자로 나선다. 강연 후엔 남기륭 미디어 아티스트, AI 영화 ‘가면의 사회’를 연출한 고등학생 김나영 감독과 패널 토크를 진행한다.
이현정 BIKY 집행위원장은 “올해 BIKY에서는 평소 만나기 힘든 명사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많이 준비했다”며 “이런 기회를 활용해 세상을 보는 통찰력을 키우는 것도 BIKY를 즐기는 한 방법이 될 것”이라고 관심을 부탁했다. 상세 내용과 일정은 영화제 홈페이지(biky.or.kr)를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