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2017학년도 수시 모집 요강 공개...총 1천779명 선발

2016-06-10 15:17:37

동국대(총장 한태식)는 1천779명을 모집하는 2017학년도 수시모집 요강을 10일 공개했다.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학생부종합 ▲학생부교과 ▲논술우수자 ▲특기자 등 전형별로 자세한 설명을 제공하고 있다.
 
▲ 학생부종합전형
 
동국대는 수시모집 인원을 전체 인원 기준으로 올해 50%에서 내년에는 71%까지 확대한다. 그 중 학생부종합전형이 차지하는 비율은 43%다.
 
선발인원은 지난해보다 157명 늘어난 772명이다. 인문계열에서는 법학과(22명)와 경영학과(24명), 자연계열에서는 전자전기공학부(25명)가 많은 인원을 선발한다.
 
또 전년도 수도권 학생의 지원을 제한했던 '지역우수인재 전형'을 대신해 'Do Dream 학교장추천전형'을 신설, 지역에 제한을 두었던 자격기준을 폐지했다.
 
계열구분 없이 고교별 3명까지 학교장의 추천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됐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농어촌 전형과 함께 이 전형으로만 경찰행정학부 학생을 모집한다.
 
이 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면접을 통해 학생의 역량을 다각적으로 평가한다. 우선 1단계에서는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한다. 지원동기, 진로계획, 학교생활, 전공적합성,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등을 평가한다.
 
제출 서류는 자기소개서와 학교생활기록부며 교사 추천서는 생략된다.
 
2단계는 면접평가로 반영비율은 30%다. 문제풀이 형식이 아닌 제출 서류의 진위여부를 확인하는 수준의 일반 면접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면접을 통해서는 전형취지적합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 및 사회성을 평가한다. 또 자신의 경험에 근거한 열정과 노력, 꿈을 향한 노력과정 등을 살펴본다. 30% 반영된다.
 
▲ 학생부교과전형
 
전년보다 16명 준 380명이 선발된다. 전반적으로 학생부 종합전형과 구성이 비슷하다. 1단계에서 서류 평가 없이 학생부교과 성적만 100% 반영해 다소 높은 내신등급 분포를 보인다. 6월 중 지난해 입시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학생부교과전형은 학교생활우수인재전형과 불교추천인재전형 등 두 전형이 있다. 불교추천인재전형은 불교학부 외에도 경영, 경제, 광고홍보, 전자전기, 통계 등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은 모집단위에서도 신입생을 선발한다.
 
학생부 반영교과는 인문계열의 경우 국어 영어 수학 사회, 자연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과학에 속한 전 과목이다. 졸업예정자는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을, 졸업자는 전 학년 성적을 반영한다.
 
1단계 성적을 70%, 면접을 30% 반영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동국대는 올해까지만 학생부교과전형을 운영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이수단위별/학년별 가중치도 두지 않는다.
 
▲ 논술우수자전형
 
단일전형으로는 가장 많은 489명을 모집한다. 지난해와 동일하게 논술 60%, 학생부교과 40%를 반영한다.
 
또 지난해 인문계열 국어 수학 영어 사회, 자연계열 국어 수학 영어 과학의 교과영역별 3과목씩 총 12과목을 반영했으나, 올해는 계열 구분없이 국어 수학 영어 사회 과학 전 영역에서 상위 10과목을 반영한다.
 
논술유형은 이해력과 문제해결능력, 종합적 사고능력을 측정하는 통합교과형으로 영어지문 없이 3개 문항으로 구성된다. 100분 동안 인문계열은 최대 1천500자, 자연계열은 수리논술 한 문제와 통합과학 두 문제를 50줄 이내로 답안을 작성해야한다.
 
제시문은 최근 경향을 유지해 교과서와 EBS교제 내에서 출제된다.
 
논술우수자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인문계열과 영화영상학과는 국어 수학 영어 사회탐구 또는 과학탐구 중 2개 영역 등급의 합이 4, 자연계열은 국어 수학 영어 과학탐구 중 2개 영역 등급 합이 5, 경찰행정학부와 경영학과는 국어 수학 영어 중 2개 영역 등급의 합이 4를 넘어야 한다.
 
▲ 특기자전형
 
실기 60%, 학생부교과 40%를 반영해 일괄 선발한다. 연기특기자는 실기 반영으로 30명, 체육특기자는 경기실적을 반영해 22명을 뽑는다.
 
어학특기자는 올해까지만 영어영문학부, 중어중문학과, 일어일문학과 외의 모집단위에서 20명을 선발한다. 이외에도 경영학과(9명), 회계학과(9명), 경영정보학과(5명) 등이 있다.
 
동국대 수시모집 원서 접수는 오는 9월 19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되며, 서류제출과 자기소개서 입력은 22일 마감된다. ▲Do Dream 전형 ▲Do Dream 외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교과전형 ▲논술우수자전형 ▲특기자전형에서  1회씩 총 5회 지원이 가능하다.
 
논술고사는 10월 8일에 진행된다. Do Dream 전형 면접은 11월 19일~20일, Do Dream 전형 외 학생부종합전형의 면접은 27일, 학생부교과전형의 면접은 26일에 실시된다. 어학과 문학특기자 실기고사는 10월 15일에 치러진다.
 
합격자 발표는 11월 4일 특기자전형부터 시작돼 12월 5일 학생부위주전형 전체, 14일 논술전형 합격자가 발표될 예정이다.
 
사진=동국대 제공

김상혁 기자 sunny10@

<저작권자 ⓒ 부산일보(www.busa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지면보기링크

포토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 사회
  • 스포츠
  • 연예
  • 정치
  • 경제
  • 문화·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