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를 무사히 마치고 잠자리에 들 무렵 이따금 불청객이 찾아오기 시작했습니다. 낮에는 전혀 증상이 없었는데 갑자기 가래가 목을 간지럽히고, 마른기침이 쏟아집니다. 가슴 한가운데가 간지러워지면서 숨을 쉴 때마다 '쌕쌕'거리는 소리도 나오기 시작했는데요. 이 소음이 한 번 들리기 시작하면 신경이 쓰여 밤잠을 설치곤 합니다. 수면부족으로 하루종일 피곤한 나날이 잦아지면서 병원에 방문한 결과 천식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천식, 완치가 가능한 병일까요? 한국천식알레르기협회에 문의해 봤습니다.
- 천식이란?
만성적인 기도 염증으로 호흡곤란, 쌕쌕거림, 가슴 답답함, 기침 등이 주요 증상인 질환으로, 내과에서 진료할 수 있다.
- 발병 원인은.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적 요인과 환경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환경요인으로는 알레르기 원인 물질인 알레르겐에 대한 노출, 호흡기 감염, 미생물 환경 교란, 대기 오염, 흡연 등이 있다.
- 완치가 가능한가.
완치보다는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으로 인식하고 항염증 작용을 하는 흡입 스테로이드로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좋다.
-스테로이드 사용에 부작용은 없는가.
흡입 스테로이드는 경구·주사 스테로이드와 다르게 거의 부작용 없이, 효과적으로 천식의 염증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이다. 다만 용량을 높일수록 부작용의 위험이 커질 수 있는데, 국소적으로는 경구 캔디다증이나 목소리 변화, 전신적으로 스테로이드가 흡수될 경우 녹내장, 백내장, 부신 억제, 골다공증 등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약물을 사용하다 상태가 좋아지면 중단해도 되는지.
전문의와 상의하면서 단계적인 감량을 하는 것이 좋다. 감량 후 천식이 잘 조절되더라도 완전히 중단하는 것보다는 전문의와 꾸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치료할 수 있는 흡입기 형태의 약제를 고려하자.
-밤에 증상이 심해지는 이유는.
부신피질호르몬같이 기도 협착을 완화할 수 있는 체내 호르몬 분비가 밤에 감소하는 것이 원인으로 추측되고 있다.
-천식에 도움이 되는 생활 습관이 있다면.
감기 같은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이 가장 흔한 천식 악화 요소로,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마스크와 손 위생을 철저히 하고 독감·폐렴 등 호흡기 감염을 대비한 백신을 맞는 것이 좋다. 흡연을 자제하고 차고 건조한 공기에 노출되는 것을 최대한 피할 것을 권한다.
※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나 온라인 커뮤니티게시판에서 봤던 재미있는 가설들이나 믿기 어려운 루머들을 댓글이나 메일(zoohihi@busan.com)로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