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차는 뚜렷했다'…WBC 한국 대표팀, 숙적 일본전 4-13 대패(경기 종료)[김한수의 여기는 도쿄]

일본에 13안타 내주며 4-13, 9점차 대패
김광현 4실점 등 선발·계투 모두 대량 실점
호주-일본 전 2연패, B조 최하위로 추락

김한수 기자 hangang@busan.com 2023-03-10 23:15:07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 출전한 한국 야구 국가대표팀이 일본 대표팀과의 맞대결에서 패하며 2연패에 빠졌다. 호주에 이어 일본에까지 패한 한국 대표팀은 공격과 수비에서 일본보다 부족한 모습을 드러내 보이며 중국과 함께 B조 최하위로 떨어졌다. 한국은 2020년 도쿄 올림픽 준결승에서 2-5로 진 데 이어 다시 일본에 패하며 뚜렷한 실력차를 확인했다.

한국은 10일 일본 도쿄 도쿄돔에서 열린 WBC 1라운드 B조 두 번째 경기 일본전에서 4-13로 패했다. 한국은 호주전에 이어 일본전까지 내주면서 2패를 기록했다.

이강철 감독은 토미 에드먼(2루수)-김하성(유격수)-이정후(중견수)-박병호(1루수)-김혜성(좌익수)-박건우(우익수)-강백호(지명타자)-양의지(포수)-최정(3루수)으로 타순을 구성했다. 선발 투수는 '일본 킬러' 김광현이 나섰다. 일본 선발 투수는 다르빗슈 유가 출전했고, 전날 중국전 선발 투수 겸 3번 타자로 출전했던 오타니 쇼헤이는 3번 타자로 나섰다.


10일 오후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B조 본선 1라운드 한국과 일본의 경기. 2회말 2사 2루 상황에서 한국 선발투수 김광현이 일본 마키를 삼진 시킨 뒤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10일 오후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B조 본선 1라운드 한국과 일본의 경기. 2회말 2사 2루 상황에서 한국 선발투수 김광현이 일본 마키를 삼진 시킨 뒤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광현은 1회 말 일본 타선을 조용히 잠재우며 순조롭게 출발했다. 김광현은 일본 2·3·4번 타자를 3연속 삼진으로 돌려세우는 등 2회까지 퍼펙트 투구를 펼쳤다.

김광현의 호투 속에 한국 대표팀은 3회 초 선취점을 뽑아냈다. 공격의 포문은 9일 호주전에서 안타까운 주루사를 기록한 강백호가 열었다.


10일 오후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B조 본선 1라운드 한국과 일본의 경기. 3회초 무사 상황에서 한국 강백호가 2루타를 친 뒤 환호하고 있다. 연합뉴스 10일 오후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B조 본선 1라운드 한국과 일본의 경기. 3회초 무사 상황에서 한국 강백호가 2루타를 친 뒤 환호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백호는 일본 선발 다르빗슈를 상대로 좌중간을 가르는 큼지막한 타구를 만들어내 2루에 도착했다. 강백호는 전날 경기의 실수를 다시 범하지 않으려는 듯 2루 베이스를 꾹 밟고 포효했다.


10일 오후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B조 본선 1라운드 한국과 일본의 경기. 3회초 무사 2루 상황에서 한국 야의지가 투런홈런을 친 뒤 그라운드를 달리고 있다. 연합뉴스 10일 오후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B조 본선 1라운드 한국과 일본의 경기. 3회초 무사 2루 상황에서 한국 야의지가 투런홈런을 친 뒤 그라운드를 달리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의 한일전 첫 득점은 포수 양의지가 뽑았다. 양의지는 다르빗슈의 시속 135km 슬라이더를 강하게 돌렸다. 양의지가 친 공은 좌측 담장 깊숙한 곳에 떨어지며 투런포로 이어졌다. 한국은 2-0으로 앞서갔다.

한국은 김하성이 일본 3루수 무라카미 무네타카의 수비 실책으로 2루에 나갔고, 3번 타자 이정후가 1루수를 가르는 안타를 쳐 1점을 추가했다. 한국은 3회 초 3점을 뽑아내며 3-0으로 앞서갔다. 일본 선발 다르빗슈 유는 3회까지 던지고 강판됐다.


10일 오후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B조 본선 1라운드 한국과 일본의 경기. 3회말 무사 1,3루 상황에서 일본 콘도에게 1타점 2루타를 허용한 한국 김광현이 아쉬운 듯한 표정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10일 오후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B조 본선 1라운드 한국과 일본의 경기. 3회말 무사 1,3루 상황에서 일본 콘도에게 1타점 2루타를 허용한 한국 김광현이 아쉬운 듯한 표정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의 위기는 일본의 3회 말 공격에 찾아왔다. 2회까지 퍼펙트 투구를 펼쳤던 김광현은 흔들렸다. 김광현은 3회 말 일본 첫 타자 겐다 소스케에게 볼넷을 내줬다. 일본은 겐다의 도루와 나카무라 유헤이의 볼넷으로 무사 1·2루 득점 기회를 마련했다. 김광현은 미국 프로야구 메이저리그 출신 타자 라스 누트바르에게 중전 안타를 내주고 첫 실점 했다. 김광현은 다시 한번 흔들렸다. 김광현은 곤도 겐스케에게 2루타를 허용하며 두 번째 실점을 내주고 말았다. 이강철 감독은 김광현을 내리고 원태인을 마운드에 올렸다. 이강철 감독은 3번 타자 오타니를 고의사구를 내주며 추가 실점을 막으려 했지만, 요시다 마사타카의 안타가 나왔다. 한국은 3-4로 역전을 허용했다.

한국은 5회 일본에 2점을 더 내주며 3점 차로 벌어졌다. 원태인은 5회 말 선두 타자 곤도에게 솔로 홈런을 허용했다. 곤도에게 던진 7번째 공이 스트라이크 존 가운데로 몰렸고, 곤도는 놓치지 않았다. 이강철 감독은 곽빈으로 투수를 교체했다.


10일 오후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B조 본선 1라운드 한국과 일본의 경기. 5회말 한국 곽빈이 마운드를 내려가고 있다. 연합뉴스 10일 오후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B조 본선 1라운드 한국과 일본의 경기. 5회말 한국 곽빈이 마운드를 내려가고 있다. 연합뉴스

곽빈은 이어 타석에 들어선 오타니에게 2루타를 허용하며 무사 2루의 위기를 맞이했다. 곽빈은 무라카미와 요사다 마사타카를 아웃으로 처리했지만, 오타니는 마사타카의 희생 플라이 때 홈을 밟았다. 한국은 3-6, 일본에 3점 차로 벌어졌다. 이강철 감독은 곽빈을 내리고 정철원을 마운드에 올렸다.

한국은 6회 초 반격했다. 6회 두 번째 타자로 들어선 박건우는 일본 두 번째 투수 이마나가 쇼타의 슬라이더를 받아쳐 우측 담장을 넘기는 솔로포를 만들어냈다. 한국은 4-6으로 추격했다.

한국은 6회 말 일본에 5점을 내주고 말았다. 4-6이던 점수는 4-11까지 벌어졌다. 정철원은 8번 타자 나카노 타쿠무에게 우측 선상을 빠져나가는 3루타를 허용했다. 한국은 좌완 김윤식을 마운드에 올렸다. 김윤식은 9번 타자 나카무라와 1번 타자 누트바르에게 볼넷과 몸에 맞는 볼을 허용하며 무사 만루의 위기를 맞이했다. 결국 김윤식은 이날 홈런 1개를 친 곤도에게 밀어내기 볼넷을 허용하며 추가 실점했다. 결국 김윤식을 대신해 김원중이 마운드에 올랐다.


10일 오후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B조 본선 1라운드 한국과 일본의 경기. 6회말 한국 투수 김원중이 공을 던지고 있다. 연합뉴스 10일 오후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B조 본선 1라운드 한국과 일본의 경기. 6회말 한국 투수 김원중이 공을 던지고 있다. 연합뉴스

김원중은 무사 만루 상황에서 오타니와 맞붙었다. 오타니는 김원중이 던진 초구 체인지업을 받아쳐 우익수 앞 안타를 쳤다. 점수는 4-8, 4점 차로 벌어졌다. 김원중은 이어진 무사 만루 상황에서 무라카미를 상대했다. 이날 3타수 무안타로 부진했던 무라카미는 좌익수 플라이 타구를 쳐 희생 플라이를 기록했다. 점수차는 4-9로 벌어졌다.

김원중은 다시 실점했다. 김원중은 이 경기에서 2타수 2안타를 친 요시다에게 1·2루를 가르는 안타를 허용했다. 2루 주자 곤도가 홈으로 들어오면서 한국은 4-10, 6점 차로 일본과 간격이 벌어졌다. 결국 김원중은 아웃 카운트 하나를 잡은 채 7번째 투수 정우영에게 공을 넘겼다.

정우영은 6번 타자 오카모토 가즈마에게 좌중간 안타를 허용했고, 2루에 있던 오타니는 홈에 도착했다. 점수는 4-11까지 벌어졌다. 정우영은 후속 타자 마키 슈고를 병살타로 처리하면서 길고 길었던 6회 수비를 마무리했다.


10일 오후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B조 본선 1라운드 한국과 일본의 경기. 7회말 한국 투수 구창모가 공을 던지고 있다. 연합뉴스 10일 오후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B조 본선 1라운드 한국과 일본의 경기. 7회말 한국 투수 구창모가 공을 던지고 있다. 연합뉴스

한국은 7회 말 또 다시 실점 위기를 맞이했다. 정우영 대신 좌완 구창모가 마운드에 올랐지만 안타 2개를 허용해 1사 2·3루 상황을 남겨두고 이의리로 교체됐다. 일본 구리야마 히데키 감독은 한국전 승리를 자신한 듯 주전 중견수 누트바르를 교체했다.

이의리는 이 경기에서 3타수 2안타를 기록 중이던 곤도에게 볼넷을 내주며 1사 만루 위기를 맞이했다. 타석엔 오타니가 들어섰다. 이의리는 당황한 듯 폭투를 기록했고, 3루에 있던 나카노가 홈에 뛰어들어와 4-12, 8점 차까지 점수 차는 벌어졌다. 이의리는 타석에 있던 오타니에게 몸에 맞는 볼을 허용하며 다시 한번 1사 만루 상황에 직면했다.


10일 오후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B조 본선 1라운드 한국과 일본의 경기. 7회말 이강철 한국대표팀 감독이 굳은 표정으로 경기를 지켜보고 있다. 연합뉴스 10일 오후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B조 본선 1라운드 한국과 일본의 경기. 7회말 이강철 한국대표팀 감독이 굳은 표정으로 경기를 지켜보고 있다. 연합뉴스

이의리는 홈런왕 무라카미를 삼진으로 돌려세우며 한 숨을 돌렸다. 이의리는 2사 만루 상황에서 3타수 3안타 4타점 맹타를 휘두른 요시다와 만났다. 결국 이의리는 밀어내기 볼넷을 허용해 한국은 4-13까지 벌어지고 말았다. 이강철 감독은 마음대로 경기가 풀리지 않는 듯 3루 측 더그아웃에 마련된 의자에 앉아 깊은 생각에 빠진 모습을 보였다.


10일 오후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B조 본선 1라운드 한국과 일본의 경기. 7회말 1사 만루 상황에서 폭투로 1실점 한 한국 이의리가 아쉬운 듯한 표정을 짓고 있다. 연합뉴스 10일 오후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B조 본선 1라운드 한국과 일본의 경기. 7회말 1사 만루 상황에서 폭투로 1실점 한 한국 이의리가 아쉬운 듯한 표정을 짓고 있다. 연합뉴스

이강철 감독은 계투 투수를 대부분 투입한 상황에서 선발 자원으로 투입할 예정이던 박세웅까지 마운드에 올렸다. 박세웅은 오카모토를 좌익수 플라이아웃으로 처리하며 7회 콜드 게임 패(10점 차) 위기를 막아냈다. 박세웅은 8회에 마운드에 올라 일본 타자 3명을 실점 없이 처리했다.

한국은 9회 초 마지막 공격에서도 추가 득점을 하지 못하며 4-13으로 지고 말았다. 도쿄(일본)=김한수 기자 hangang@






지면보기링크

포토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 사회
  • 스포츠
  • 연예
  • 정치
  • 경제
  • 문화·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