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명보호, 이라크 잡고 B조 단독 선두

북중미 월드컵 3차 예선 4차전
이재성 결승골 앞세워 3-2 신승
오현규, 2경기 연속 득점 활약
3승 1무, 승점 10…1위 굳히기

변현철 기자 byunhc@busan.com 2024-10-16 10:55:47

15일 경기도 용인미르스타디움에서 열린 북중미월드컵 아시아 지역 3차 예선 B조 4차전 한국-이라크의 경기에서 이재성이 후반 결승골을 넣은 뒤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15일 경기도 용인미르스타디움에서 열린 북중미월드컵 아시아 지역 3차 예선 B조 4차전 한국-이라크의 경기에서 이재성이 후반 결승골을 넣은 뒤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젊은 피'로 공격진을 새로 단장한 홍명보호가 복병 이라크에 다득점 승리를 거두고 월드컵 예선 3연승을 달렸다.

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15일 경기도 용인 미르스타디움에서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3차 예선 B조 4차전에서 전반에 터진 오세훈(마치다)의 선제골과 후반 오현규(헹크), 이재성(마인츠)의 추가골로 이라크에 3-2로 신승했다.

21세 배준호(스토크시티)와 23세 오현규가 각각 두 경기 연속으로 도움과 득점을 올리며 팀 승리에 앞장섰다.

한국은 3승 1무로 승점 10을 쌓아 조 선두 굳히기에 들어갔다. 이로써 이번 월드컵 예선 첫 패배를 당한 2위(승점 7) 이라크와 격차는 승점 3으로 벌어졌다.

2위까지 월드컵 본선행을 곧바로 확정하는 가운데, 3위는 한 경기를 덜 치른 요르단(승점 4)이다.

홍명보호는 껄끄러운 상대였던 요르단, 이라크와 잇따라 맞붙어 북중미행의 최대 고비로 여겨지던 이번 10월 A매치 2연전을 모두 승리로 장식하며 본선행의 '5부 능선'을 넘었다. 선임 과정의 공정성 논란으로 비난받던 홍 감독은 오만과의 2차전(3-1)과 지난 10일 요르단과의 3차전(2-0) 승리에 이은 3연승을 지휘하며 여론을 반전시킬 계기를 마련했다.

한국은 전반 4분 코너킥 상황에서 오세훈이 헤더로 슈팅을 시도하고 전반 8분에는 황인범(페예노르트)의 과감한 중거리슛이 골대 위로 빗나가는 등 끊임없이 이라크의 골문을 두드렸다.

전반 중반부터 한동안 이라크의 끈끈한 수비에 막혀 슈팅을 시도하지 못하던 한국은 전반 41분에야 선제골을 뽑았다. 오세훈은 왼쪽에서 배준호가 내준 패스를 정면에서 침착하게 왼발로 마무리해 골망을 흔들었다. 오세훈이 4경기 만에 넣은 A매치 데뷔골이었다. 배준호는 2경기 연속 도움을 기록했다.

한국은 후반 시작 5분 만에 후세인의 그림 같은 오버헤드킥에 동점골을 내줬다. 오른쪽에서 암자드 아트완이 올린 크로스 도움도 좋았지만, 후반 시작과 함께 교체 투입된 알리 자심이 김민재(뮌헨) 등 한국 수비수들을 완벽히 따돌린 장면이 일품이었다.

홍 감독은 후반 14분 오세훈과 배준호를 빼고 오현규와 문선민(전북)을 투입하는 변화를 꾀했다. 결국 이 교체 카드가 제대로 먹혀들었다.

후반 29분 배준호가 왼쪽에서 넘기려 한 컷백이 수비에 막히자 이재성이 다시금 컷백을 시도했고, 이를 문전에서 도사리던 오현규가 왼발로 마무리해 2-1로 앞서나갔다.

홍명보호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후반 38분 이재성의 헤더 득점으로 3-1을 만들며 2점 차로 리드했다. 왼쪽에서 이명재(울산)가 올린 크로스를 문전으로 쇄도하던 이재성이 머리로 마무리했다. 하지만 한국은 후반 50분 자심의 크로스에 이은 이브라힘 바예시의 헤더에 한 점을 내주며 다소 아쉽게 경기를 마쳤다.

홍 감독은 "이번 두 경기 모두 (수비진이) 잘 해줬다고 생각한다. 실점 장면도 전체적인 수비 조직의 문제라기보다는 집중력의 문제라고 본다"면서 "조유민이 이번 두 경기에서 아주 잘해줬지만, 11월에 어떤 선수가 그 자리에 있을지는 아직 모른다"고 말했다.

홍 감독은 또 "오늘이 어떻게 보면 올해 가장 중요한 경기였다고 생각한다. 승리해서 기쁘고, 승리를 가져온 선수들을 축하해주고 싶다"면서 "짧은 시간 동안 우리 선수들이 보여준 모습은 굉장히 좋았다. 2승을 하며 마무리했는데, 각자 소속 팀에 돌아가서 자기 역할을 잘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지면보기링크

포토뉴스

가장 많이 본 뉴스

  • 사회
  • 스포츠
  • 연예
  • 정치
  • 경제
  • 문화·라이프